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모든 물가가 오르지만 내 연봉은 제자리걸음인 것만 같고, 작고 소중한 월급은 며칠만 지나면 통장을 스쳐가니 돈 모으는 일은 힘들기만 합니다. 이럴 때 어딘가에서 생각지도 못한 돈이 들어온다면 이만큼 반가운 일이 또 없을 텐데요. 카드 포인트, 휴면 예금, 보험금, 통신사 환급금 등 우리가 그동안 잊고 있었던 혹은 몰라서 놓치고 있었던 돈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 ‘티끌 모아 티끌’이라지만 잔돈이 모여 재테크의 시드머니가 될 수도 있고, 생활비에 보탬이 되기도 할 테니 그냥 넘겨서는 안 되겠죠? 지금부터 숨어있는 내 ‘돈’ 찾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리 없이 소멸되던 카드 포인트? 한 번에 모아서 계좌로!

요즘은 카드로 대부분의 소비를 하는 만큼 카드 포인트가 쏠쏠하게 쌓이지만 포인트 활용법을 모르거나 귀찮다는 이유로 아까운 포인트를 날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유효기간 만료로 소멸되는 포인트가 연간 1000억 원을 웃돈다고 하는데요. 여신금융협회에서는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www.cardpoint.or.kr)’ 사이트를 통해 카드 포인트를 현금화해서 계좌로 입금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해 ‘통합조회&계좌입금’을 클릭한 후, 몇 가지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면 카드사 별로 포인트를 조회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적립된 포인트를 조회할 수도 있고, 현금화 가능한 포인트를 계좌로 입금할 수도 있죠. 카드사 앱에 일일이 들어가 조회를 하는 번거로움이 줄고, 사용 방법이 애매하던 카드 포인트를 손쉽게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 잠들어 있던 통장 잔고와 카드 포인트, 앱 하나로 싹쓸이!

이런저런 이유로 은행 곳곳에서 거래를 시작했지만 지금은 존재조차 잊혀진 휴면 계좌들이 많죠. 하지만 어느 은행에 얼마만큼의 잔고가 남았는지 일일이 조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어카운트인포’ 어플을 이용하면 거래하는 모든 금융기관의 계좌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거래가 없는 휴면 계좌의 해지 및 잔고 이전도 가능합니다. 
 
‘어카운트인포’ 어플을 다운로드한 후,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고 정보 제공에 동의를 하면 내가 가진 계좌와 카드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계좌만 입력하면 휴면 계좌에 남은 잔고와 카드 포인트가 바로 입금되기 때문에 빠르고, 간편하죠. 이외에도 자동이체, 자동납부 이용내역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니 나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돈이 없는지 꼭 한 번 확인해 보세요!

*PC 이용 시 -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www.payinfo.or.kr) 홈페이지 통해 조회 가능

■ 숨은 예금도, 보험도 ‘찾아줌’ 서비스로 쉽고 간편하게!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숨어있는 예금을 찾아주는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sleepmoney.kinfa.or.kr)에 접속해 ‘휴면예금관리’ 메뉴 선택 후 인증을 거치면 휴면 계좌의 자세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죠. 만약 남은 잔고가 있다면 다른 계좌로 이전할 수도 있고, 서민금융진흥원으로 기부도 가능합니다. 기부를 진행할 경우 공제한도 내에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뜻깊은 곳에 사용해 보셔도 좋겠네요.
 
혹시 모를 사고와 질병 등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보험 상품에 가입하고 계실 텐데요. ‘내 보험찾아줌(cont.insure.or.kr)’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가 가입한 보험 계약을 한 번에 조회하고, 미청구 보험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보험사의 온라인 청구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보험금 청구 역시 사이트를 통해 손쉽게 진행할 수 있죠. 간단한 인증 절차만 거치면 누구든 이용할 수 있으니 잠들어 있는 보험금은 없는지 꼭 한 번 조회해보세요~

■ 통신사가 알려주지 않는 내 환급금, 직접 확인하자!

직장인의 고정 지출에서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통신비입니다. 조금이라도 통신비를 줄이기 위해 여러 통신사를 옮겨 다니다 보면 통신사에서 고객에게 환급금을 돌려주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하지만 통신사에서 먼저 나서서 환급금을 안내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직접 환급금을 조회해 소중한 내 돈을 되찾아야 하죠.

  
스마트초이스(www.smartchoice.or.kr)’에 접속해 ‘통신 미환급액 조회’를 클릭한 후 간단한 개인 정보만 입력하면 미환급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KT, SK 텔레콤, LG 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의 유, 무선 서비스 이용자라면 누구든 이용이 가능합니다. 환급 금액이 있는 경우 환급을 신청하면 명의자 소유의 은행 계좌로 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은행계좌 명의와 환급대상자가 일치해야만 환급이 가능하며,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일요일 및 공휴일은 제외)까지만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 잊고 있던 지방세 미환급금 찾아가자!

자동차세를 연납으로 납부한 뒤 차량을 매각하거나, 납세자가 잘못된 신고, 법령개정 등으로 지방세를 초과 납부하여 돌려받아야 하는 환급금이 404억 원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20년 6월 기준) 각 자치단체에서 미환급금을 돌려주기 위해 환급신청 안내문 발송하는 등 홍보를 하지만 주소 이전, 해외 거주로 안내문을 받지 못하거나, 안내를 받고도 환급금을 수령하지 않는 경우가 매년 발생하는데요.

위택스(www.wetax.go.kr) 스마트위택스(모바일)에서 지방세 미환급금을 쉽게 조회하고 환급신청까지 할 수 있도록 간편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위택스 로그인 후 ‘환급신청’ > '지방세 환급금 조회·신청'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위택스 회원은 지방세 환급금이 발생하면 안내문자가 발송되요. 환급계좌신고 서비스에 미리 계좌를 등록하면 별도 환급신청 없이 신고된 계좌로 자동환급을 받을 수 있어요.

 

적은 돈이라도 그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가지고 있는 자산을 현명하게 활용하는 것이 부를 쌓는 기본 원칙이라고 하죠. 조금은 번거롭고, 귀찮더라도 1년에 한두 번 정도는 잠들어 있는 돈을 점검하면서 나의 금융 현황을 한 번씩 되짚어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