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많은 기업과 직장인들이 해야 할 일은 똑같이 많은데 일 할 시간은 줄어든 현실에 혼란을 겪고 있는데요. 그래서 아침 일찍 출근해도 업무에 치이다 보면 어느새 밖은 어둑해지는 현실.. 그래서 이런 현실에서 벗어 나기 위해서는 주도적으로 시간을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항상 바쁜거 같은데 막상 뭘 했는지 모르겠고, 아직 끝내지 못한 일은 한가득이신 분? 일 잘하며 칼퇴근 하는 동료에겐 어떤 시간관리 꿀팁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1. 오늘 할일 계획하기

아침에 출근해서 오늘 할 일이 뭔지, 어떤 일부터 순서대로 처리할지 쭉 리스트업 합니다. 오늘 할 일을 정리하고 순서를 정하기만 해도 업무를 빼먹지 않고 제 시간 안으로 처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 정확하고 빠른 일처리를 위해 10분만 할애하는 거, 아깝지 않겠죠?


 

2. 일의 우선순위 정하기 

이 일을 하다 저 일을 하고.. 너무 정리가 안된다고 느껴질 때! 이럴 때는 어떤 일부터  우선순위에 두고 해야 할지를 정해보세요. 다 같아 보이는 일에도 우선 순위가 있습니다. 업무마다 얼마나 중요한지? 마감시간은 언제인지? 등에 따라 순위를 정할 수 있는데요. 높은 순위의 업무부터 해치워 나가면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요.


 

(아이젠하워의 시간 매트릭스) 
 

위 이미지의 아이젠하워의 시간관리 매트릭스는 긴급도와 중요도를 기준으로 시간 관리를 하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당장 업무 구분이 어렵다면 매트릭스를 참고해서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해보세요. 바로 업무의 효율성이 쑥쑥 올라갈 거예요.
여기서 한가지! 대부분 사람들이 '긴급하며 중요한 일'을 우선순위에 두죠. 그 다음엔 무엇에 집중하는 게 좋을까요? 성공한 사람들은 가능하면 '긴급하지만 덜 중요한 일'보다 '중요한데 당장 급하지 않은 일'에 미리미리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3. 데드라인 정하기

데드라인 없이 일을 하면 진행 속도가 느려질 수 있는데요. 데드라인을 정하면 제한된 시간 안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게 됩니다. (마치 시험 전 날 벼락치기를 하던 학생 때처럼요..!) 일을 언제까지 끝내야 할지 마감 기한을 정한 후 시간 내에 끝내려는 습관을 가지면 좋습니다.


4. 요일별 업무리듬 파악하기

 

요일별로 업무 리듬을 파악하는 것 역시 중요한데요. 한 주 동안 요일별로 나의 컨디션 및 업무를 분석하여 업무사이클을 정립해두는 것이 일정 관리하는 데 좋습니다. 빡빡한 업무가 있는 요일, 휴식이 적절히 있는 요일 등 본인만의 기준을 정해두고 일정을 배분하면 더욱 상쾌한 한 주가 되실 겁니다.



5.
버려지는 시간 찾기

하루가 너무 바빠서 자투리 시간을 내기가 어려우신가요? 아무리 바쁘게 보낸 하루였다 할지라도 자세히 살펴보면 버려지는 시간을 찾아볼 수 있답니다. 넘어오는 업무를 기다린 시간, 컨펌을 위해 기다린 시간 등 이런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짬짬이 계획을 체크하고 못 다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업무 시간을 지켜내는 건 좋은 성과를 내는 데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당장 뚝딱뚝딱 업무 시간을 조율해보긴 어렵겠지만 알려드린 시간관리 꿀팁들을 참고하여 실천해 보세요. 그러면 어느새 어떤 업무든지 최소의 시간으로 최고의 성과를 내는 시간 관리의 달인이 되어 있을 거예요! 오늘도 파이팅!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0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