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직장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는 단연 보고서 작성이 아닐까요?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나 설득하고 싶은 이야기를 차근차근 풀어내면서 상대방의 이해나 허락을 받아내는 것이 목적이죠. 아무리 말로는 잘 설명하더라도 보고서가 이를 담지 못한다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쉽지 않을 수 있답니다.

보고서를 작성하려면 다양한 정보를 조사하거나 통계와 같은 근거 자료를 찾는 일도 중요하고 또 어떻게 잘 보여주는지도 정말 중요하죠.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건 떡 이야기만 해당되는게 아니잖아요~

 

그래서 오늘은 보고서 작성 시에 알아두면 정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자료 조사부터 이미지 찾기까지 필요한 자료들을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 Top 5를 엄선했습니다. 궁금하시다면 아래 사이트들을 주목해주세요

 

 

● 자료 서치할 때


▷ 학술연구정보서비스 : www.riss.kr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업무를 하다 보면 자료 조사를 하게 될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정확한 근거 자료가 되는 객관적인 자료가 있다면 정말 좋겠죠? 이때 꼭 필요한 사이트입니다. 대학생들도 많이 사용하는 이 사이트는 많은 양의 학위 논문이 많아 참고 자료로 쓸 때 정말 좋지요통계, 논문, 사회 여론 조사 등등으로 당신의 보고서를 더 프로페셔널하게 만들고 싶다면, riss 사이트를 이용해보세요.



● 통계자료가 필요할 때


국가통계포털 : www.kosis.kr


어떤 주장을 할 때 단순히 내 생각이 아니라 공인받은 기관에서 만든 통계자료를 근거자료로 제시한다면 보고서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크게 도움이 된답니다. kosis 사이트는 여러 분야의 통계 자료를 종류별로 찾을 수 있습니다. 국내 자료는 물론이고 해외의 경제, 사회, 환경에 관한 750여 종의 국가 승인 통계를 수록하고 있을만큼 정말 방대한데요. 여기에다 자료를 시각화한 콘텐츠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요. 무엇보다도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만큼 데이터의 뛰어난 신뢰성을 자랑합니다.



● 제안서 작성할 때


프레젠테이션 매거진 : www.presentationmagazine.com


워드나 엑셀 파일로 자료를 만든는 것보다 PPT로 자료를 만드는 것은 어떻게 정보를 시각화해서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해야하는데요. 매번 신선하면서도 적절한 PPT 템플릿을 찾는 것도 상당한 노동이고 부담이 됩니다. 프레젠테이션 매거진 사이트에서는 예쁘게 디자인된 프레젠테이션 서식 약 70,000여 개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답니다. ‘Business’ ‘Sport’ ‘Travel’ 등 세부 카테고리별로 분류가 되어 있어 원하는 템플릿을 비교적 손쉽게 찾을 수 있어요.



● 이미지 작업할 때


픽슬러 : www.pixlr.com


물론 직종마다, 업종마다 다르겠지만 가끔 포토샵이라는 디자인 프로그램이 있다면 업무에 도움이 된답니다. 하지만 포토샵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구매 비용이 만만치 않죠. 전문적으로 자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엔 비용이 더 크게 느껴지는데요. 이때 포토샵을 대체하여 간단한 디자인 작업이 가능한 사이트가 픽슬러랍니다. PC는 물론 모바일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이 사이트는 무겁고 복잡한 포토샵과는 다르게 가볍고 간편해서 정말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이미지가 필요할 때


픽사베이 : www.pixabay.com


문서 작업을 하거나 프로젝트를 작성할 때 그와 관련된 레퍼런스 이미지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미지 서치가 쉬워 보이지만 생각보다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찾기 정말 힘들죠. 게다가 아무 이미지나 갖다 쓸 경우 저작권에 문제가 될 소지가 아주 높고 유료인 이미지는 구매하는 비용이 부담스럽죠.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무료 이미지 사이트!

픽사베이의 경우엔 대표적인 무료 이미지 사이트인데요. 백만 개 이상의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이 업로드되어 있고 게다가 매일 업데이트 되죠. 상업적으로도 이용할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직장인 여러분께 도움 될만한 사이트 몇 가지 알려드렸는데요. 다방면으로 도움이 되시겠죠? 조금 더 신뢰도 높은 보고 자료나 멋진 PPT를 작성하고 싶을 때 오늘 소개해 드린 사이트를 떠올려 보세요. 그럼 프로페셔널한 직장인으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거에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