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특별한 외부 소리 자극 없이도 종종 귓속이나 머릿속에서 어떠한 소리가 들리는 현상을 경험하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러한 현상을 '이명 증상'이라 하는데요.

이명은 여러 가지 형태의 소리로 들리거나 귀가 먹먹한 현상으로 나타나며 어지러움이나 균형감각이 이상해지는 등의 증상과 두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12세 이상 중 약 20%가 이명을 경험해 봤을 정도로 흔한 증상이지만 수면장애, 스트레스 등 심할 경우 우울증의 원인이 되어 일상생활을 누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이명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외부의 강한 소리 자극, 귀의 이상 그리고 스트레스, 노화, 약물 부작용 등이 있으며 원인을 치료함으로써 이명을 없앨 수 있습니다. 강한 소리 자극의 경우에는 조용한 환경에서 귀를 적절히 휴식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귀와 관련된 질환이나 귀관 관련 문제로 이명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 노화, 약물 부작용, 혈액순환 등의 문제로 이명이 발생했을 경우가 있으니 이명이 지속될 경우 방치하지 마시고 빠르게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진단 및 치료를 권장해 드립니다.

 

이명의 원인이 다양한 만큼  종류도 다양한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1. 높은 주파수 이명

노화나 귀의 손상 등으로 귀에서 높은 음의 소리가 들리는 증상으로 쉽게 해결하기가 어렵습니다.

2. 낮은 주파수 이명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거나, 머리나 목의 근육이 긴장되고 경직될 경우 발생하며 귀에서 낮은 주파수의 소리가 들리는 증상입니다.

3. 맥박 이명

귓속에서 맥박 소리가 들려오는 증상으로 주로 혈압이 높은 것이 원인이 되며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혈압을 정상적으로 되돌리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4. 귀 중이증

귀에서 이명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하며 외부와 상관없이 발생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정밀 검사를 통해 원인에 따른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5. 유발성 이명

귀의 손상, 지속적인 소음, 과다한 스트레스 등의 외부 요인이 원인이 되어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증상입니다.

 

일상에서 생각보다 쉽게 발생하는 것이 귀 이명이지만 구체적인 종류와 원인에 맞는 해결을 통해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이명이 발생하기 전 관리를 통해 귀 손상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귀 악화의 여러 가지 요인 중 불시에 발생하거나 막을 수 없는 요인들도 있기 때문에 귀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귀를 건강하게 만들어 악화를 예방하는 것이 좋은데요.

귀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첫 번째는 Omega-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참치, 고등어 등의 생선 그리고 두 번째로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브로콜리, 블루베리 등 색상이 짙은 야채 밑 과일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타민 C가 풍부한 오렌지, 자몽, 파인애플, 딸기, 키위 등이 있으니 평상시 식습관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