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자기 계발 열풍이 불면서 직장을 다니면서 자기 계발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자기 계발로는 자격증 취득이 있는데요.

자격증은 직무, 미래 전망, 취득 난이도 등에 따라 여러 기준으로 나눌 수 있으며 직무 관련 자격증의 경우 업무 능력을 향상해 승진의 기회를 높일 수 있고, 미래 전망이 밝은 자격증은 취업과 이직에 유리합니다. 취득 난도가 낮은 자격증은 바쁜 직장인들도 업무를 병행하면서 비교적 부담 없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많고 다양한 자격증이 있는데 오늘은 휴비스와 함께 단기간에 따기 좋은 자격증을 알아보겠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자격증을 공부하고 취득하여 본인의 가치를 높일 수 있길 바랍니다.

 

1.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은 세무와 회계 분야의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하는 자격증으로 기업의 재무 관리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실무 능력 습득에 도움이 됩니다.

시험은 난이도에 따라 4가지 급수로 나뉘며 가장 어려운 전산세무 1 -> 전산세무 2 -> 전산회계 1 -> 전산회계 2급 순으로 난도가 낮아집니다. 또한 이론 30%와 실무 70%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면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이론 시험은 객관식 4지 선다형의 필기시험, 실무 시험은 케라캠 프로그램을 활용한 컴퓨터 실무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70% 이상을 득점해야 합니다.

이 자격증은 대기업을 비롯한 각종 기업과 공기업, 세무사무소 등에서 채용 시 가산점을 받으며 인사고과상에서도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2. 컴퓨터활용능력

컴퓨터활용능력은 흔히 컴활이라고 불리는 국가기술자격증이며 컴퓨터로 업무를 진행하는 사무직 직종의 많은 분들이 기본적으로 취득하고 이 외에도 모든 직종에서 활용도가 높은 자격증입니다.

1급은 총 150분 동안 필기시험에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데이터베이스 일반 3가지 시험과목이 객관식 60문항으로 출제됩니다. 실기 시험은 스프레드시트 실무, 데이터베이스 실무로 2가지 시험과목이 컴퓨터 작업형으로 진행됩니다.

2급은 총 80분 동안 필기시험에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2가지 시험과목이 객관식 4문항으로 출제되며 실기 시험에는 스프레드시트 실무가 컴퓨터 작업형으로 진행됩니다. 시험 합격을 위해서는 필기의 경우 과목당 40점 이상의 최저 기준을 무조건 통과하여 평균 60점 이상, 실기의 경우 70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합격으로 인정됩니다.

실제 사무 업무를 볼 때에도 유용하고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사무직종을 준비하시거나 종사하고 게신다면 제일 먼저 추천드리는 자격증입니다.

 

3.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시행하며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지식을 평가하는 자격증입니다. 한국사의 흐름 속에서 시대적인 상황과 쟁점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조국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기본/심화 과정으로 나뉘는데 심화 과정은 1,2,3급 기본 과정은 4,5,6급이 있으며 실제로 취업이나 시험에 유용하게 사용하려면 심화 과정을 공부하여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험 일정은 1년에 6번 짝수 달에 시행됩니다. 또한 취득 시 공기업과 공무원 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각종 시험들과 사기업 채용 시 그리고 승진 시에도 가산점으로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관련 기관으로 이직 또는 취업을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4. 토익

토익은 일상생활 및 비즈니스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용적인 영어 구사 능력 평가를 목적으로 하는 시험입니다. 듣기 및 읽기 시험인 '토익'과 말하기 및 쓰기 시험인 '토익 스피킹 & 라이팅 테스트'로 나뉩니다.

토익 시험은 리스닝 & 리딩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리스닝 45, 리딩 75분으로 총 120분이 소요됩니다.

시험 문제가 많아 시험 시간 조율에 신경을 써야 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토익 공식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격증은 직장인의 전문성과 능력을 명확히 나타내는 방향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관과 기업에서 가산점을 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본인의 경력, 목표, 관심사 등에 맞는 자격증을 알아보고 준비 기간, 미래의 방향, 실질적인 스킬 향상 등을 고려하여 열심히 준비한다면 온라인 강의, 스터디, 학원, 독학 등 다양한 공부를 통해 이직과 취업뿐만 아니라 노후 대비, 직무 능력 향상 등 다양한 부분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