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를 하다 보면 스피치나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하는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 스피치란 많은 청중의 앞에서 자기의 주장이나 생각을 말로 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긴장을 많이 한 탓에 준비했던 것을 100% 보여주지 못하는 모습에 직장인들의 스피치 고민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휴비스와 함께 떨지 않고 말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왜 사람들 앞에 서면 긴장을 하게 될까요?
그건 바로 본능입니다. 사람은 새로운 상황에 놓이면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 심장이 빨리 뛰고 말을 더듬는 것 역시 불안한 상황을 회피하고자 하는 몸에서 보내는 신호입니다. 나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흔히 겪는 불안이라고 생각하면 조금이나마 긴장을 풀 수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바로 완벽주의 성향입니다. 부정적인 자기 평가에 익숙한 사람일수록 긴장도가 높다고 하니 스피치를 준비하면서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해보는건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사람들 앞에서 긴장하게 되는 이유는 바로 무대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긴장감을 극복하고 싶다면 사람들 앞에 나서서 말하는 경험을 자주 접하거나 카메라를 보며 대본 없이 말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다면 좋은 스피치란 무엇일까요?
이야기하는 주제에 대해 타인이 쉽고 명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들었던 교장선생님이 연설이나 결혼식에서 주례선생님의 주례를 들었던 순간을 떠올려보면 지루하게 길었지만 내용은 기억에 남지 않았는 경험이 많으실텐데요. 이에 반해 강연 스토리 콘텐츠의 내용은 유머러스하고 공감되는 부분이 기억에 남았던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이처럼 좋은 스피치란 타인에게 명확히 내용이 전달되는 것을 말합니다.
좋은 스치피를 위한 가이드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유머러스한 인트로
내 이야기를 사용하여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인트로에서 상대방의 관심을 끌어 집중력을 높여야 합니다. 시작과 동시에 본론부터 이야기하면 부담스럽게 느낄 수 있으니 인트로에서는 주제와 관련된 스몰토크로 이야기의 문을 열어보세요.
2. 확실한 주장과 강력한 근거
어떤 스피치던지 주장과 근거는 필수적으로 이야기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가장 강력한 근거는 바로 개인적인 경험담이나 주변의 사례와 통계 자료를 적절히 조합하여 말하는 것입니다. 지루할 수 있는 통계 자료 사이사이 공감대를 형성한다면 근거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3. 지속적인 반응 유도
스피치는 일방적으로 나의 주장과 의견을 이야기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하면서 상대방의 반응을 유도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대답하기 쉬운 질문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오랜 시간 고민해야 하는 질문을 던진다면 그 자리가 지루함을 넘어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확실한 메시지 전달과 핵심 메시지 요약
이야기하는 내용이 많을수록 상대방은 집중력을 잃고 주제에 대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때 발표 중간과 마지막에 핵심 메시지를 요약해주면 더욱 확실하게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습니다.
좋은 스피치를 하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연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스피치 연습법을 알아볼까요?
1. 아침시간 활용하기
아침에 일어나서 외출하기 전까지 눈에 보이는 것들과 행동에 대해 설명하듯이 이야기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익숙한 환경에서 이야기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낯선 장소에서 말하는 것에 대한 긴장감도 줄어들 것입니다.
2. 글자 소리 내서 읽기
눈에 보이는 간판, 책, 자막 등의 글자를 크게 소리 내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발성 연습을 하는 것처럼 다양한 톤과 크기로 이야기하면 자신에게 맞는 목소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하나의 이야기를 다양하게 말하기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만나는 사람마다 이야기를 조금씩 변형해서 말해보세요. 어떤 방법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갔을 때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들리는지 파악하는 연습이 될 것입니다.
4. 반말로 연습하기
딱딱한 언어는 몸을 긴장하게 만듭니다. 친구와 대화를 나누듯이 편하게 이야기하는 연습을 하고 이후에 반말을 존댓말로 바꾸면 자연스럽게 긴장감이 낮아질 것입니다.
오늘은 휴비스와 함께 좋은 스피치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연습입니다. 좋은 스피치를 위해 강연을 듣거나 관련된 책으로 공부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스피치는 비단 직장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상대방에게 내 의견을 어필 해야 하는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니 한 번쯤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