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연말 연초가 되면 직장인들이 반드시 거치는 통과의례 중 하나가 바로 연말정산이죠.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13월의 월급이 될 수도 있지만 오히려 연초부터 세금 폭탄을 받게 될 수도 있는데요. 어차피 한 해가 갔으니 할 수 있는 게 없다? 그렇지 않아요.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준비하면 세금 부담을 줄이고, 13월의 월급을 쏠쏠하게 챙길 수 있다는 사실! 오늘은 연말정산 절세를 위한 꿀팁들을 소개할게요 😊

● 자료 준비는 미리미리! 연말정산 일정 및 자료 제공 동의

올 연말정산 일정을 살펴보면 소득, 세액 공제 관련 증명자료는 23년 1월 15일부터 2월 15일까지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거나 누락된 자료는 직접 수집해 1월 20일부터 2월 28일까지 소득, 세액 공제 신고서를 작성한 후 증명서류와 함께 제출하면 되죠. 단,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구입비용, 종교단체 기부금, 난임시술비, 월세 세액공제 관련, 취학 전 아동의 교육비 등은 별도로 증빙 자료를 준비해야 해요.

가족들의 병원비, 카드 사용액 등을 내가 공제받기 위해서는 자료 제공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요. 공인인증서를 비롯한 인증 수단이 있으면 직접 신청이 가능하며, 팩스나 세무서를 방문해서 신청해도 괜찮아요. 만약 자신의 연말정산 간소화 관련 자료 중 가족에게 보이고 싶지 않은 병원비, 카드 사용액 등의 항목이 있다면 삭제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삭제를 하면 환급금이 줄어들 수 있으며, 삭제된 자료는 복원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고려해 주세요.

● 과세 표준 구간 조정 및 혜택 기간 연장! 올 연말정산에서 달라진 점

2022 연말정산에서 달라진 점도 미리 확인해 보면 절세에 도움이 되겠죠. 우선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어요. 기존의 3개 하위 구간이 1,200만원 이하에서 1,400만 원 이하로, 1,200만 원~4,600만 원 이하에서 1,400만 원~5,000만 원 이하로, 4,600만 원~8,800만 원 이하에서 5,000만 원~8,800만 원 이하로 조정되었죠.

신용카드 소득공제 적용 기한도 2025년까지 연장되면서 급여의 25%를 초과하는 신용카드 사용액에 대해 신용카드는 15%,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은 3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죠. 또한 전통시장, 대중교통, 도서/공연 사용 금액은 기존에 각 1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했으나 올해는 세 항목 합산 300만 원까지 가능해요. (연 소득 7,000만 원 이하) 참고로 7월~12월 대중교통 이용분에 한해 소득공제율을 40%에서 80%로 인상해 적용하니 꼼꼼하게 확인해 보세요.

월세 세액 역시 연소득 5,500만원 이하는 12% 공제율에서 15%로, 연소득 5,500만 원 초과 7천만 원 이하는 현행 10% 공제율에서 12%로 상향되었어요. 기부금 세액공제율 한시 상향 기간도 1년 더 연장되었죠.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 한도 역시 3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상향되었답니다.

● 작은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연말정산 절세를 위한 TIP

현금영수증 내역은 누락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발급 내역 누계를 조회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해요. 또한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를 초과했다면 연말에는 고가의 지출을 자제하고, 다음해로 미루는 것이 좋아요. 소득의 25% 이상을 카드로 쓰면 공제가 가능하니 아직 채우지 못했다면 할인 및 적립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 사용 추천! 이미 25%를 넘었다면 공제율이 더 높은 현금, 체크카드 사용을 하는 것이 유리해요. 

또한 연말까지 연금저축, 퇴직연금계좌에 가입하거나 추가 납입을 하는 것도 도움이 돼요. 월 납입액 한도가 없어서 연말에 한 번에 납입을 혜택을 받을 수 있죠.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부부는 연말까지 혼인신고를 마무리하면 부양가족이 늘어 혜택을 더 볼 수 있어요. 

급여 7,000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인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라면 연 240만 원 납입금액에 대해 소득공제 40%를 적용받을 수 있죠. 기준시가 3억 이하 또는 85㎡ 이하 주택에 거주하는 급여 7천만 원 이하의 월세 세입자 역시 90만 원까지 세액 공제가 가능하니 놓친 혜택은 없는지 꼭 확인해 보세요 😊

매년 하는 일임에도 참으로 익숙해지지 않는 연말정산! 조금은 복잡하고, 번거로워도 꼼꼼하게 확인하고, 혜택을 챙긴다면 세금 부담은 줄고, 든든한 13월의 월급이 되어줄 수 있을 거예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