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찌감치 찾아온 무더위에 수상레저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바다와 강에는 벌써부터 많은 인파가 몰리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여름 대표 수상레저 스포츠인 ‘서핑’을 즐기려는 분들이 특히 많으실 거예요. 실제로 우리나라의 서핑 인구는 약 100만 명 달하며, 올해는 더 늘어날 추세라고 하죠. 그렇다면 서핑이 가진 매력부터 나에게 맞는 서핑보드 고르는 법까지, 서핑의 A to Z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 식을 줄 모르는 서핑 열기! 왜 사람들은 서핑에 열광할까?

아름다운 바다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다는 건 서핑의 가장 큰 매력이에요. 또한 시시각각 파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오래 서핑을 해도 지루하거나 식상하지 않아요. 나이, 성별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파도만 있다면 사계절 내내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죠.

웬만한 유산소 운동 이상으로 칼로리 소모가 많고, 상하체 근력을 고루 쓰기 때문에 전신운동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이외에도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이며 심리적 치유 효과도 뛰어나 취미로 삼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운동이랍니다.

■ 나에게 맞는 서핑보드 고르는 법 - 사이즈 & 모양

보드는 길이나 모양에 따라 크게 롱보드, 숏보드, 펀보드, 피쉬보드 등으로 나누는데요. ‘롱보드’는 9피트(약 2.7m) 이상의 길이로 속도나 직진성이 좋고, 폭이 넓어 부력이 높다 보니 안정감이 있죠. 하지만 유연성이 떨어져 다양한 기술을 구현하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숏보드’는 7피트(약 2.1m) 이하의 보드로 길이가 짧고, 부력이 낮아 다루기 쉽지 않지만 다이내믹한 동작과 기술을 구현하기에는 적합해요. 따라서 어느 정도 숙련된 단계에서 주로 숏보드를 사용하게 되죠.

‘펀보드’는 롱보드와 숏보드 사이 길이로 롱보드처럼 안정적인 라이딩이 가능하면서 동시에 숏보드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죠. ‘피쉬보드’는 숏보드와 크기가 비슷하지만 swallow(제비) 테일 형태를 갖는 게 특징이에요. 숏보드에 비해 넓고, 두꺼워 안정적인 라이딩이 가능하고, 작은 파도도 쉽게 잡을 수 있어요. 단, 보드를 선택할 때는 숙련도, 키, 몸무게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Firewire 사이트(https://bit.ly/3Aszisz)에서 신체 사이즈와 서핑 실력을 입력해 알맞은 보드를 추천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

■ 나에게 맞는 서핑보드 고르는 법 - 소재

서핑보드는 소재에 따라 내구성, 유연성 등이 달라지는데요. 대표적인 서핑보드 소재는 폴리우레탄과 에폭시가 있어요. 폴리우레탄(PU) 소재의 보드는 가장 전통적인 형태의 서핑 보드로, 폴리우레탄 폼에 폴리에스테르 수지와 유리섬유 직물을 사용해 제작해요. 소재 특성상 유연성이 높아 어떠한 파도에서든 수월하게 라이딩이 가능하며,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한 편이죠. 하지만 부력이 상대적으로 낮으며 충격에 약하고, 쉽게 변색된다는 단점이 있어요.

에폭시 보드는 EPS 폼에 에폭시 수지와 유리섬유 직물을 사용해 제작하는데요. EPS는 발포스티로폼으로, 폴리우레탄 폼보다 무게가 가벼워요. 에폭시 수지는 폴리에스테르 수지에 비해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죠. 에폭시 보드는 부력이 상대적으로 높아 초보자들이 즐기기에도 무리가 없어요. 다만 유연성이 다소 떨어져 다양한 종류의 파도에서 컨트롤하기가 쉽지 않아요. 최근에는 초경량 소재인 카본 파이버를 비롯해 다양한 소재가 결합한 서핑보드가 출시되고 있으니 각각의 장단점을 꼼꼼히 비교해보시면 좋겠네요!

서핑 준비 완료! 어디로 떠날까? 국내 서핑 포인트 추천

강원도 양양은 서핑 성지로 가장 첫 손에 꼽히는 포인트예요. 그중 ‘죽도해변’은 모래사장 끝에 방파제가 있어 파도가 안정적이고, 잔잔해 초보자들이 서핑을 즐기기에 적합한 곳이에요. 서핑보드 대여 샵이나 강습 스쿨이 잘 갖추어진 서핑 전용 해변 ‘서피 비치’ 역시 입문자들이 많이 찾는 서핑 핫플이죠.

북적이는 양양 대신 조용히 서핑을 즐기고 싶다면 강원도 고성의 송지호 해변, 천진 해변 등을 추천해요. 서해안 유일의 서핑 포인트인 태안의 만리포 해변이나 도심의 편리함과 서핑의 즐거움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부산 송정해변 역시 서퍼들에게 사랑받는 포인트랍니다. 서핑 포인트가 다양한 제주 중문 색달 해변, 수심이 얕아 초보자들이 즐기기 좋은 월정리 해수욕장도 강추!

 

무더위에 지쳐 의욕도 없고, 재미도 없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새로운 활력을 더해 줄 서핑을 취미로 만들어 보는 걸 추천해요! 시원하게 파도를 타며 일상의 스트레스도 날리고, 무더위도 잊을 수 있는 서핑이 올 여름의 큰 즐거움이 되어줄 수 있을 거예요 😊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0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