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불만이 쌓여도 어딘가 시원하게 털어놓기가 어렵고, 사소한 궁금증이 생겨도 마땅히 물어볼 곳이 없죠. 최근에는 같은 직장 혹은 같은 직무의 사람들과 익명성이 보장된 직장인 커뮤니티를 통해 소통을 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로 직장인 4명 중 1명은 직장인 커뮤니티를 이용하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직장인 커뮤니티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각 커뮤니티의 특징은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 철저한 익명성 보장! 직장인에게 가장 핫한 커뮤니티 ‘블라인드’

약 500만 명의 직장인이 이용한다고 알려진 ‘블라인드’는 철저한 익명성을 보장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죠. 재직 중인 회사 이메일 인증을 거쳐 가입을 하지만 글 작성자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기 때문에 작성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는데요. 덕분에 회사 내의 크고 작은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부담 없이 공유할 수 있어요. 실제로 회사 내 갑질, 성희롱 사건 등이 블라인드를 통해 공론화되어 파장을 일으키면서 사내 문화가 개선되는 효과를 보기도 했어요.

뿐만 아니라 주변에 물어보기 어려운 연봉, 이직 등의 회사 생활에 관한 정보는 물론 결혼, 육아, 재테크, 취미 생활 등 직장인의 관심사를 게시판 별로 나누어 소통할 수 있어 편리해요. 하지만 익명성 뒤에 숨어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유포해 개인의 사생활이 침해되거나 회사 내 혼란을 야기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죠. 또한 작성자의 회사명이 공개되다 보니 개인의 과오가 회사 전체 평판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답니다.

● 이직할 땐 필수 코스! 재직자들에게 듣는 진짜 회사 이야기 ‘잡플래닛’

회사를 직접 다녀보기 전까지는 회사 분위기나 내부 사정을 속속들이 알기가 어렵죠. ‘잡플래닛’은 현 재직자, 전 재직자가 직접 회사에 관한 리뷰를 작성해 신뢰도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플랫폼이에요. 회사의 평점, 회사가 가진 장점과 단점, 경영진에게 바라는 점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해요. 또한 가장 궁금하지만 답을 얻기는 어려운 직급이나 직무별 연봉 정보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이직 혹은 전직을 할 때 매우 유용하죠.

면접 후기 카테고리를 통해 면접 질문과 답변, 면접 난이도, 면접 후기 등의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돼요. 자신의 프로필을 등록해 채용 제안을 받거나 평점이 높은 회사의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에요. 하지만 채용 자체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공유 가능한 정보가 한정적이라는 점이 아쉽죠. 또한 악의적으로 회사를 비방하거나 특정인을 비방하는 사례들이 발생해 명예훼손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 단순 명함 관리 앱? 동종업계 사람들과 톡 까놓고 TALK까지 ‘리멤버’

직장인들의 필수 앱으로 꼽히는 ‘리멤버’는 명함 관리 앱으로 더욱 잘 알려져 있죠. 명함을 촬영하면 자동으로 정보가 입력되어 효율적으로 명함 관리를 할 수 있고, 자신의 명함을 등록해 공유하기도 편리해요. 명함 정보를 기반으로 프로필을 등록하면 자신에게 맞는 커리어를 제안받을 수도 있어 이직을 계획하는 분들이 활용하기에도 좋은 앱이랍니다.

또한 커뮤니티를 통해 직장 생활 전반에 관한 고민을 공유하기도 편리한데요. 직무 별로 카테고리가 분류되어 동종업계 사람들과 정보를 교류하거나 실무에 도움이 되는 의견을 들을 수 있어 특히 유용해요. 다만 명함관리 앱으로 출발해 아직은 커뮤니티가 크게 활성화되지는 않았죠. 또한 인맥 관리나 업계 소식 등에 초점이 맞춰져 가볍고, 소소한 이야기를 나누는 타 커뮤니티에 비해서는 분위기가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답니다.

● 외국계 기업에 관심 있다면 필수! 세계로 넓혀가는 교류의 장 ‘링크드인’

세계 최대 규모의 비즈니스 소셜미디어인 ‘링크드인’은 외국계 기업에 관심있는 직장인들에게는 필수 플랫폼으로 손꼽혀요. 링크드인에 자신의 전, 현직 직장 정보와 스펙 등을 등록해두면 국내외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 이를 이력서처럼 활용해 인재를 찾을 때 활용하죠. 전 세계의 전문가들이 링크드인을 이용하는 만큼 얻을 수 있는 정보의 폭도 넓고, 다방면으로 인맥을 넓히는 데도 많은 도움이 돼요.

특히 자신이 관심있는 기업에 소속된 사람을 검색해 팔로우하거나 메시지를 보내 직접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죠. 실명제로 운영되는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정보의 신뢰성이 매우 높고, 전 세계인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인 만큼 글로벌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어 많은 직장인들이 애용하고 있어요. 하지만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며, 실명제 특성상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죠.

고민도 많고, 걱정도 많은 직장 생활! 직장인 커뮤니티가 직장인들의 숨통을 트여주고, 위로가 되어줄 수 있다면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거겠죠. 여러분도 각 커뮤니티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커뮤니티를 활용하면서 소소한 즐거움도 찾고, 업무 능력도 키워 나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0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