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주거 환경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죠. 과거에는 ‘보기 좋은’ 인테리어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요즘에는 ‘살기 좋은’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인데요. 특히 건강한 실내 환경을 만들기 위해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는 ‘에코 인테리어’를 지향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가족의 건강은 물론 지구 환경을 위한 ‘에코 인테리어’에 필요한 친환경 자재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건축자재를 사용할 경우 환경오염 물질이 배출되어 기침, 천식 등 각종 호흡기 질환과 아토피, 비염 등의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킬 위험이 있어요. 특히 이름만 친환경으로 포장하고, 실제로는 유해물질을 포함하는 자재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죠. 환경부와 환경산업 기술원에서는 유해 화학물질이 발생하지 않고, 제조 및 사용 과정에서 오염물질을 최소화한 친환경 자재에 ‘환경 마크’를 부여하고 있으니 자재 선택 시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이렇게 인증된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면 에너지 낭비와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환경오염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죠. 또한 친환경 자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날수록 다양한 친환경 자재가 개발되고, 널리 상용화되는 선순환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답니다.
와인을 적절한 온도와 습도로 보관하기 위해 사용되는 코르크가 가장 주목받는 친환경 인테리어 자재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코르크는 코르크 참나무의 겉껍질과 속껍질 사이 두껍고, 탄력있는 부분으로 나무를 해치지 않고도 채취할 수 있어 진정한 친환경 소재라 할 수 있는데요. 천연 원재료로 100% 생분해성을 가지며 재사용 및 재활용이 가능한 것 또한 큰 장점이죠.
매우 가벼우면서도 강해서 건축 자재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며, 액체와 기체가 통과하지 못하는 불투과성 성질이 있어 단열, 방음 효과 역시 매우 뛰어나요. 쉽게 썩지 않아 바닥, 벽, 천장, 지붕 마감재 등 어디든 활용이 가능하며, 곰팡이균을 억제하고 실내 공기 및 습도 관리에도 도움을 주는 팔방미인 자재랍니다. 코르크는 쾌적하고, 건강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줄 뿐 아니라 나무 껍질 특유의 따뜻하고, 자연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만들 수 있어 활용도가 특히 높은데요. 시공도 간편하고, 가공도 쉬워 앞으로도 다방면으로 활용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언제 먹어도 맛있는 달콤한 옥수수가 인테리어 자재의 원료로 재탄생해 삶의 질을 높여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어요. 옥수수에서 녹말 성분을 추출해 발효 과정을 거쳐 젖산을 중합해 만든 식물성 원료(PLA, Poly Latic Acid)를 바닥재 표면에 활용하고 있는데요. 피부에 직접 닿는 부분이 친환경적인 소재로 만들어져 더욱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이 가능하죠. 옥수수 원료로 만든 바닥재는 층간소음 감소 효과가 있으며, 탄성력이 높아 안전 사고를 예방하고, 무릎 관절을 보호할 수도 있어요. 게다가 열전도율이 뛰어나 난방비 절감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옥수수 가루에서 추출한 생분해성 성분을 이용해 벽지를 만들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탄생한 벽지는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포름알데히드 등의 유해물질을 감소시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아토피 환자나 호흡기가 약한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옥수수 벽지를 시공한 후 증상을 관찰한 결과 피부 및 호흡기 건강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이 있는 공간에 옥수수 벽지를 시공해 더욱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열대지방에서 자라나는 코코넛의 과즙과 열매는 다양한 식음료로 활용되고, 코코넛 오일로 가공되기도 하죠. 하지만 딱딱한 코코넛 열매의 껍질은 활용하기가 어려워 대부분 버려져야 했는데요. 버려지던 코코넛 열매의 껍질을 잘게 잘라 말린 후, 이어 붙이면 감각적인 형태의 모자이크 타일이 탄생한답니다.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강해 벽면, 문, 가구 등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고, 코코넛 껍질마다 재질과 무늬가 달라 인테리어 효과도 뛰어나죠. 변형이 적고, 병충해에도 강하기 때문에 한 번 시공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친환경적인 소재라 할 수 있어요.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없는 천연광물 규조토를 내벽재로 사용하면 습도를 조절해 결로를 방지하고, 곰팡이 발생을 막아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냄새를 흡착해 탈취 효과가 뛰어나며, 보온/보냉 효과 역시 뛰어나 냉난비 절감에도 효과적이죠. 규조토가 함유된 페인트를 사용할 경우엔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유해 물질을 분해하고, 항균 효과까지 탁월해 건강한 실내 환경을 만들 수 있는데요. 오염물질을 전혀 방출하지 않고, 실내 공기질 관리에도 도움을 주는 규조토를 인테리어에 다양하게 활용해보면 더욱 건강한 우리집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집이 편안하고, 안전한 휴식 공간으로써의 기능을 완벽하게 수행하려면 자재 하나까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여러분도 지구를 지키고,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안심 하우스’ 만들고 싶다면 전문가에게 무조건 맡기기보다는 인테리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시면 어떨까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