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 전 '놀면 뭐 하니'에서 한 작곡가가 싹쓰리에게 각자의 성격을 노래에 녹이고자 MBTI 성격검사를 요청한 장면이 나왔었는데요. 질문 몇 개만으로도 서로 극명하게 갈리는 싹쓰리 멤버들! 비룡은 혈중 자기애 농도 100%로 검사에 임하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싹쓰리 멤버들, 과연 그들은 어떤 유형들이 나왔을까요?

 

거절 못 하고, 양보 잘한다고 체크한 유두래곤은 호기심 많은 예술가 타입의 ISFP,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새로운 인간관계에 두려움이 없는 린다G는 재기 발랄한 활동가인 ENFP, 주목받는 것을 좋아하고 관종끼가 다분한 막내 비룡은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 타입의 ESFP가 나왔습니다. 서로 다른 세명이지만, 그만큼 케미가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직장 내 케미력 뿜뿜인 동료는 누가 있을까요?

 

 

● MBTI별 직장인 16가지 유형

 

MBTI는 외향-내향 / 사고-감정 / 감각-직관 / 판단-인식 이렇게 4가지 항목으로 조합되어 총 16가지의 유형으로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세상의 소금형, 성실하고 협조를 잘해 숨은 권력의 상사 뒤편의 권력형, 사람에 관한 통찰력이 뛰어난 예언자형, 전체를 조합해 비전을 제시하는 과학자형, 논리적이고 상황 적응이 뛰어난 백과사전형, 따뜻한 감성을 가진 성인군자형, 이성적인 세상을 만들어 가는 잔다르크형, 비평적인 관점을 가진 아이디어 뱅크형, 친구·운동·음식 등 다양함을 선호하는 활동가형, 분위기를 살리는 사교형, 열정적으로 새 관계를 만드는 스파크형, 풍부한 상상력으로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발명가형, 실용·현실적 타입의 사업가형, 친절함으로 타인에게 봉사하는 친선도모형, 타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협동하는 언변능숙형, 비전을 갖고 타인을 활력적으로 인도하는 지도자형.

 

세상에 다양한 사람들이 있는 만큼 성격유형도 다양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 4가지 항목별로 자세히 살펴볼까요?

 

 

● 외향적인 E와 내향적인 I

 

직장 내 분위기 메이커로 폭넓은 대인관계를 가진 마당발 유형의 E. 이런 유형은 사람들이랑 어울리면서 에너지를 쌓는 타입입니다. 회사에서 타 부서와도 친할 정도로 사람들이랑 잘 어울리는 사람이 바로 이 외향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린다G와 막내 비룡도 외향형입니다.

그리고 반대로 오히려 사람들이랑 어울리게 되면 에너지를 잃는 쪽이 있습니다. 이 유형은 바로 I인데요. I 유형은 자기 내부에 주의 집중하며 조용하고 신중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해한 다음에 행동으로 옮기게 되죠. 싹쓰리에서는 유두래곤만 I 유형을 가졌네요.

 

 

● 사실과 사건 중심의 S와 의미와 가능성을 지향하는 N

 

이 두 가지 유형은 '실리적이냐', '혁신적이냐'라는 표현으로도 나눌 수 있는데요. 경험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형의 감각형과 미래의 가능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관형. 감각형은 현재에 초점을 두어 정확하고, 철저한 일처리를 하려고 하죠. 그리고 직관형은 미래지향적이며 아이디어와 미래 가능성에 초점을 두어 비약적으로 일처리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논리적으로 판단하는 T와 사람과의 관계와 상황을 바탕으로 판단하는 F

 

이 두 유형은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기 힘들어하는 서로 다른 유형 중 하나입니다.

보통 감정형은 사고형을 냉정하다 평가하고 사고형은 감정형을 우유부단하다 평가합니다. 비평/분석이 편한지, 조화/인정이 편한지를 놓고 볼 수 있습니다. 사고형은 주로 진실과 사실에 관심을 갖고 원리와 원칙을 중요시하고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판단합니다. 주로 '맞다','틀리다'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그에 비해 감정형은 사람과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의미와 영향을 중요시하여 우호적이며 협조적입니다. 주로 '좋다','나쁘다'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 계획을 세우는 것을 좋아하는 J와 상황에 따라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P

 

직장에서 보면 항상 시간과 기한을 엄수하고 철저히 사전 계획하고 체계적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바로 계획을 세워 분명한 목적과 방향이 있는 것을 좋아하는 판단형입니다. 판단형은 정리 정돈과 계획을 좋아하고, 뚜렷한 기준과 자기 의사가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세워놓은 계획이 틀어지게 된다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유형입니다.

그와 반대로 유유자적하면서 다니는 것 같은데, 위급한 상황에서 자신의 재량으로 융통성 있게 모든 상황을 헤쳐나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유형은 바로 인식형입니다. 인식형은 목적과 방향은 변화 가능하다고 생각해 상황에 따라 일정이 달라지며 자율적인 성향입니다.

 

MBTI별 성격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성격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MBTI검사는 사람을 판단하는 것이라기 보다 서로가 어떻게 다른지, 왜 다른지를 알고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 MBTI 공식 검사는 어디서 할 수 있을까?

 

보통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MBTI 링크를 주고받으며 검사를 합니다. 하지만, MBTI는 유료 검사로 온라인상에서 주고받는 검사로는 정확도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좀 더 정확한 성격을 알기 위해서는 공식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MBTI 공식 검사는 어디서 할 수 있을까요? MBTI 공식 검사를 받기 위한 방법은 3가지 정도 있습니다. 전문 라이센스를 갖춘 전문가에게 의뢰 후 검사를 받는 방법,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또는 학교 내 학생상담센터 신청 후 검사하는 방법. 그리고 공인 인증 MBTI 기관에서 검사를 방법이 있습니다. 공인 인증을 받은 MBTI 기관으로는 한국 적성교육 진흥원, 어세스타 등이 있습니다. 자신의 성격 또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싶다면 MBTI 성격검사를 통해 서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1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