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OOO님은 똑똑한 것 같은데 센스가 좀 부족해.” 라는 말에 혹시 떠오르는 사람이 있으신가요?

 

흔히 직장에서 일 잘하는 사람에게 업무 센스가 뛰어나다는 말을 합니다. 그런데 업무 센스가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죠. <센스의 재발견>의 저자 미즈노 마나부는 수치화할 수 없는 사실과 현상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고 최적화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좀 더 쉽게 정의를 해보자면 주변의 상황을 넓은 시야로 감지해 내고, 결과물에 그것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무슨 말인지 전혀 모르겠다고요? 사실 센스를 정의하는 건 어렵습니다. 하지만 센스에는 좋고 나쁨이 있다는 것에는 동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식 장소를 정하는 업무를 맡겼을 때, 우리 팀원들의 사는 곳과 취향, 예전에 가보지 않았던 곳 등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해서 회식 장소 후보를 가져왔다면 센스 좋다는 피드백을 하지 않을까요?

 

업무 센스, 타고나는 거 아닌가요?

 

앞서 말한 <센스의 재발견>에서는 센스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센스를 기를 수 있다는 겁니다. 도대체 그 방법은 뭘까요? 내가 일할 때 한 끗이 부족한 것 같다면 센스 키우는 방법에 집중해 보세요.

 

직장인으로서 업무 센스를 키우기 위해 흔히 ‘안테나를 세운다’라고 말하는데요. 크게 두 가지에는 관심을 가져 보시길 권합니다. 첫째는 조직도입니다. ‘내 업무우리 팀만 보고 일하면 협업이 안 되는 이기적인 동료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센스 있게 일하려면 내 업무만이 아니라 다른 팀, 조직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고 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내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할 때 다른 부서와 연관된 일을 먼저 처리하도록 정리하는 것입니다. ‘내가 이 자료를 빨리 줘야 상대 부서에서 정리해서 고객사에게 전달하겠네와 같이 업무의 영향력을 넓게 보고 일의 우선순위를 센스 있게 정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입니다. ‘우리 팀장님이 요즘 자주 언급하는 단어요즘 사무실에서 가장 많이 들리는 말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팀장님이 요즘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무실에서 자주 들리는 말은 우리 팀이나 회사의 최근 이슈를 캐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나 역시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아직 배정되지 않은 업무를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A선배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제공한 서비스에 이슈가 있었고 이렇게 해결했다라고 말하는 걸 들었다면, 내가 업무를 진행하는 데 유용한 정보가 되는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그치지 않고 좀 더 센스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 발 더 나아가면, 내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보인다!

 

관심과 말을 통해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내가 도울 수 있는 것까지 찾아본다면 센스 끝판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팀장님이 A 선배와 사장님이 전사 워크숍을 열라고 하는데 막막하네와 같은 말을 하는 걸 들었다면, 내가 알고 있는 교육 업체 관련 정보나 워크숍 관련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팀장님에게 단순히 팀원이 아니라 든든한 파트너와 같은 존재가 되는 것이죠.

 

또 다른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새로운 B프로젝트가 수주됐다고 하면, 관련한 C 팀원은 '앞으로 좀 더 바쁘겠구나' 하는 정보를 얻는 겁니다. 그럼 바쁜 팀원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라도 건넬 수 있고, 다른 업무를 조금 느리게 하더라도 이해해 줄 수 있는 여지가 생기는 것이죠.

 

업무 센스는 를 넘어 상대와 회사 전체를 향한 폭넓은 관심이 지속적으로 쌓여야 높아집니다. 이기적인 마인드보다 이타적인 마인드를 가졌다면 센스가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관심을 통해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행동이 결국은 의 행복과 성과가 됩니다. ‘회사에서는 내 일만 하면 되지’, ‘뭐 하러 오지랖을…’이라는 생각을 한 번이라도 했다면, 나를 위해 관심의 폭을 넓혀 보세요. 결국 나의 성장에 귀한 자양분이 될 겁니다.

 

HSG휴먼솔루션그룹 조미나 소장, 김예슬 전문연구원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