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명한 가을 날씨에 알록달록 물든 단풍을 구경하기 위해 벌써부터 전국의 단풍 명소로 손꼽히는 산에는 많은 등산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즐거운 마음으로 떠난 가을 산행에서 자칫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최근 5년간의 등산 사고 통계에 따르면 3만 6천여건의 사고 중 약 4,800여건의 사고가 10월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죠. 그래서 오늘은 안전하고, 즐거운 가을 산행을 위한 주의사항 및 필수 아이템들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 추위에 대한 대비와 철저한 몸풀기는 기본! 가을 산행 시 주의사항

가을에는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크고 해가 짧아져 빨리 어둠이 찾아오기 때문에 산에 오르기 전 기상 정보와 일몰 시간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산에 오를수록 기온이 낮아지고, 땀에 젖은 옷이 마르면서 급격한 체온 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니 여벌의 옷을 챙겨 날씨에 따라 옷을 입고, 벗으며 체온을 조절하도록 해주세요. 또한 해가 지기 1~2시간 전에는 산행을 마칠 수 있도록 출발 시간과 등산 코스 등을 미리 확인하고, 가급적 일찍 산행을 시작하는 것이 안전해요.

등산을 시작하기 전에는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주시고, 30분~1시간 등산 후에는 10분 내외로 휴식을 취하면서 체력을 보충해야 안정적인 산행이 가능하답니다. 휴식 중에는 가볍게 초콜릿, 과일, 견과류 등을 섭취하면서 열량을 높여주면 효과적이죠. 또한 가을 산에는 낙엽이 쌓여 길이 미끄럽고, 돌이나 장애물이 잘 보이지 않는데요. 따라서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 등산화를 신고, 발바닥 전체로 땅을 딛으면서 발 아래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아요! 

또한 산행을 하면서 곳곳에 있는 위치판 고유번호를 확인하고, 휴식 시에는 자신의 위치를 주위 사람들에게 알려두면 만일의 사고에도 빠르게 구조가 가능하죠. 가을 산에는 말벌, 독사 등이 활동할 위험이 있으니 창이 큰 모자, 두꺼운 양말과 등산화를 착용하고, 독사에 물린 경우 끈으로 상처 주변을 묶어 독이 퍼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잎이나 줄기를 만지면 알레르기나 통증을 유발하는 식물들도 많으니 함부로 식물을 만지거나 먹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가을 산행을 더욱 든든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줄 등산 준비물

가을 산행 시 땀이 많이 날 것이라 생각해 반팔이나 반바지를 착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체온 유지와 해충 및 야생 동식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선 긴 옷 착용은 필수입니다. 가볍고, 얇은 바람막이나 경량 패딩 등을 가방에 챙겨 두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죠. 등산화는 통풍이 원활하며 마찰력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고, 발에 딱 맞춰 끈을 조절해야 안전한 산행이 가능하답니다. 양말은 두툼하면서도 발목까지 올라오는 것을 착용해야 발목 부상을 예방할 수 있죠. 배낭은 상체 길이에 맞춰 사이즈를 선택해야 하며 무게는 체중의 10%를 넘지 않아야 하니 참고해 주세요.

충분한 수분 섭취를 위해 물과 수분이 많은 오이, 과일 등이 필요하며 열량 보충을 위한 에너지바, 초콜릿, 견과류 등도 가을 산행에 빠져서 안 될 필수 아이템이죠. 평소 먹는 약이 있다면 미리 챙기고, 만일을 대비해 구급약품을 챙기는 것도 잊지 말아야해요. 미끄러운 가을 산길에서는 등산 스틱을 활용해 하중을 분산하면 안정적인 등산이 가능하며, 비가 올 때를 대비해 우의, 랜턴 등을 챙기는 것도 중요해요. 자신의 위치를 알리고, 날씨나 시간 등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휴대전화와 보조배터리를 챙기고 만일을 대비해 지도, 나침반, 시계 등을 준비하면 유용할 거예요.

● 기능과 스타일, 환경까지! 어느 하나 포기할 수 없다면 휴비스의 ‘에코앤’ & ‘모카’

가을 산행은 자연이 우리에게 내어준 아름다운 것들을 누리는 시간인 만큼 아웃도어 제품 역시 환경을 생각한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의미있을 텐데요. 휴비스에서는 친환경 생분해 섬유 ‘에코엔(ecoen)’을 개발해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와 손잡고 친환경 의류를 출시했답니다. 세계 유수 화학 기업들이 자연 원료로 플라스틱을 개발해왔지만 물성이 약해 사용 범위 확대에는 제약이 있었는데요. 휴비스가 개발한 ‘에코엔’은 발상의 전환으로 썩는 폴리에스터를 개발해 폴리에스터의 물성은 유지하면서 생분해는 가능하도록 만든 것이죠.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패션을 추구하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가 되네요!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등산을 즐기는 비중이 커지면서 등산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 특히 일상복과 운동복을 결합해 스타일링을 하는 애슬레저룩을 등산복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휴비스에서는 면과 같은 자연스러움과 부드러운 촉감에 스포츠 의류가 갖추어야 할 보온성, 경량성, 흡한속건 기능 등을 더한 ‘모카(MOKA)’를 개발해 애슬레저룩에 활용하고 있어요. ‘목화’ ‘면’을 떠올리게 하는 이름처럼 터치감과 감촉이 뛰어나며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드러낼 수 있어 다양한 스포츠 의류와 캐주얼 의류 등에 다방면으로 사용되고 있답니다.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만큼 다가올 주말부터는 더 많은 인파가 가을 단풍 명소로 몰려들 예정인데요. 아직은 코로나로부터 안심할 수 없는 단계이니 등산 중에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개인 위생 관리에도 소홀해서는 안 되겠죠? 이외에도 오늘 소개해드린 가을 산행 주의사항과 준비물 반드시 숙지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가을 여행 되시기를 바랍니다 😊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0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