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필자의 책에 <성공하는 이들이 좋아하는 반찬 10가지>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그 10가지는 모두 쌍 기역(ㄲ)으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바로 꿈(夢),깡(剛),꾀(策),끼(氣),끈(緣),꾼(君), 꼴(貌),낌(觸),끌(誠),끝(終)을 말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꿈(夢)을 꾸어라. ▪깡(剛)을 부려라.  ▪꾀(策)가 있어야  한다. ▪끼(氣)를 발산하라.  ▪끈(緣)을 잘 가꾸어라. ▪꾼(君)이 되어야 한다.  ▪꼴(貌)을 갖추어야 한다. ▪낌(觸)새가 있어야 한다. ▪끌(誠)이 있어야 한다. ▪끝(終)이 좋아야 한다. 이렇게 10가지입니다.

 

그런데 최근 성공하는 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반찬이 하나 더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바로 '꾸'의 '꾸준함'이었습니다. 무엇을 할 때 누가 뭐라 하든 그냥 꾸준하게 해 나가는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런 사례는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요즘 우리나라에 트롯 열풍은 그야말로 대단합니다. TV 채널마다 <트롯>이란 키워드로 큰 재미를 보는 것 같습니다. 오디션 형식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보고 있자면 가수들이 보여주는 가창력도 울림을 주지만 그들이 갖고 있는 인생사 역시 큰 감동을 줍니다. 이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아주 긴 무명 생활을 거쳤다는 것입니다.

 

어떤 이는 20년, 또 어떤 이는 그보다 더 긴 무명 시절이 있었습니다. 춥고 배고픈 오랜 시절, 어떻게 그 시간을 버텨냈을까요? 바로 '꾸준함'일 것입니다.

 

얼마 전 모 방송 프로그램에 농기구인 호미를 만드는 분이 출연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는 '호미'로 전 세계를 놀라게 한 주인공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만든 호미가 아마존에서 팔리는 농기구 Top 10에 들었던 것입니다.

 

우리나라 어느 시골 마을에서나 봄직한 호미가 그렇게 유명한 농기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오랫동안 사용해도 팔목이 아프지 않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었죠. 그는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가정 형편이 어려워 호미 제작 회사에 들어가 일을 배운 뒤 무려 53년간 오롯이 호미 만드는 일만 해왔다고 합니다. 

 


일본 교세라 창업자이자 일본 경영의 신으로 잘 알려진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이 한 말입니다. “만일 지금 성실하게 일하는 것밖에 내세울 것이 없다고 한탄하고 있다면 그 우직함이야말로 가장 감사해야 할 능력이라고  말하고 싶다. 지속의 힘! 지루한 일이라도 열심히 계속 해가는 일이야말로 인생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드는  진정한 능력이다."

 

사람의 성장은 유실수와 같습니다. 씨앗을 뿌려야 하고 거름을 주고 물도 줘야 하지요. 때에 따라서는 가지치기를 해줘야 하고 될성부른 재능을 발견해서 심혈을 기울여 잘 길러야 합니다. 결국 인생도 농사와 같습니다. 꾸준함은 그냥 보기엔 당신이 뿌리는 사소한 씨앗 같지만 성공이라는 열매가 차곡차곡 쌓이는 ‘성공 곳간’을 발견할 것이다.

 


코로나로 다들 어려워하고 힘들어 합니다. 주어진 상황을 '탓'만 하지 말고 그것을 인생 반전의 '텃밭'으로 만들어 갔으면 합니다. 혹시 용기가 안 나서, 시간이 안 나서 또는 경제적 여유가 없어서 못하시거나 포기하신 게 있으신지요? 그러시다면 그 곳으로 눈길을 한 번 돌려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리셋 버튼을 꾹 눌러보시고 다시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참! 리셋 버튼은 '툭' 하고 누르는 게 아니라 '꾹' 눌러야 합니다. 그런 다음 그 일에 꾸준함을 담아 보시기 바랍니다. 

꾸준함을 한자로 표현하라면 '인내(忍耐)'쯤 될 것입니다. 무엇을 하시든지 인내하시면 여러분의 인내에 점 하나를 덤으로 붙여서 성공으로 가는 길을 '안내' 해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당신, 당신의 꾸준함이 한 때 화끈한 열정보다 낫습니다. 물론 열정도 훌륭합니다. 그러나 꾸준함은 위대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0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