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직장인이라면 기본적으로 해마다 해야 하는 것이 바로 건강검진인데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살아가는데 아무 지장이 없고 건강하다고 생각되어 무심코 지나가는 일이 많죠~ 하지만 요즘 현대인들은 불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과도한 다이어트,  스트레스 때문에 평소 건강하다고 생각하시던 분들도 건강검진에서 질병을 발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가오는 연말, 많은 직장인 분들이 건강 검진을 받으러 병원을 찾으실 텐데요~ 어떤 항목들을 검사해야 할까요? 오늘은 직장인 건강 검진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검진 항목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1차 검진 항목

 

먼저 일반 건강 검진에서는 신체의 가장 기본적인 역량을 체크하는 항목들을 검사합니다.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청력, 시력, 구강검진, 흉부 방사선 촬영, 소변검사, 혈압, 혈액 검사와 문진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성별과 연령에 따라 5대 암 검사가 추가로 진행되는데, 만 20세 이상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경부암, 만 40세 이상은 유방암 검진을 받게 됩니다. 그 외에 만 40세 이상은 위암과 간암, 만 50세 이상은 대장암 검진 등이 추가됩니다.

 


● 2차 검진 항목과 추가 검진

 

2차 검진은 1차 검진 결과를 토대로 필요시에 진행하게 되는데요. 고혈압이 의심되면 혈압, 심전도 검사를 하게 되고, 당뇨 질환이 의심된다면 공복 혈당, 식후 2시간 혈당 검사를 2차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만약 검진을 할 때 가족력이 있거나 건강에 이상이 의심된다면 검진 항목을 추가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 검진으로 진행하는 몇 가지 항목을 추천하면, 20~30대는 과음,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사나 과도한 다이어트로 소화 장애가 올 수 있으니 위내시경과 복부 초음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40대 이상은 혈관 질환, 암 등의 중증 혹은 만성 질환 검사를 받아 큰 질병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검진은 추가 금액을 내고 진행하는 것이니 가기 전 꼭 체크해두세요!

 


● 건강 검진 시 주의사항

 

건강 검진 전날 허기져서 아무거나 먹었다가 당일에 당황하신 적이 있진 않으신가요? 건강 검진을 받을 때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으니 꼭 숙지해서 지켜주세요. 먼저, 전날 밤 9시 이후에는 반드시 금식을 해야합니다. 음식에 담긴 성분이 각종 수치에 일시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인데요. 여기서 물을 비롯하여 커피, 우유, 담배, 껌 등도 금식에 포함되니 주의해주세요. 2~3일 전부터 기름진 음식과 음주는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최근 3개월 내 수술 이력이 있다면 주치의와 상담을 해야하고 복용 중인 약에 대해서도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생리 중이나 생리 전후로는 건강 검진을 피해주세요. 만약, 수면내시경을 예약했을 경우 수면마취로 인해 운전이 어려울 수 있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합니다.

 

 

● 건강 검진 결과표 보는 방법

 

건강 검진을 절차대로 잘 받았는데, 결과표를 제대로 볼 줄 모른다면 무용지물이겠죠? 스스로의 건강 상태를 알려면 건강 검진표의 용어들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먼저, 백혈구의 수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백혈구의 정상 범위는 4000~1만 개입니다. 또한 혈소판의 정상 범위는 15만~40만 개이니 꼭 내가 정상 범위 안에 있는지 확인하세요!

간세포 경우에는 AST는 아스파라긴산 분해 효소, ALT는 알라닌 분해 효소 수치인데, 둘 다 40IU/L 이하면 정상입니다. 또한 GGT는 남성은 11~63IU/L, 여성은 8~35IU/L 이내가 정상이고, 간·담도질환을 알 수 있는 빌리루빈은 8~35UI가 정상입니다. 요당과 요단백, 요잠혈 결과표에 '음성'이 아닌 '양성'이 적혀있다면 꼭 추가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하니 주의하세요! 마지막으로 콜레스테롤인데, 콜레스테롤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총 콜레스테롤이 200mg/dL을 넘지 않으면 됩니다.

 

 

● 건강 검진 병원 찾는 법

 

건강 검진진 병원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국민건강 보험 공단 건강in 홈페이지에서 검색창에 '검진 기관 찾기'를 검색하면 자신의 주변에 가까운 병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는 회사에서 지정해 준 병원이 있다면 지정해 준 병원을 방문해서 건강 검진을 받으시면 됩니다.

 

직장 보험 가입 대상자라면 누구나 건강 검진을 받을 수 있는데요. 직장인 건강 검진 대상자 확인 시에는 직장가입자는 공단에서 통보받은 건강 검진 대상자 명단을 확인하여 건강(암) 검진 대상자 확인서를 개인별로 교부 또는 명단을 사내에 공지합니다. 검진 확인서 및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검진기관에 방문해 주시면 됩니다. 건강 검진의 진료 주기는 비 사무직 근로자라면 매년, 사무직 근로자라면 2년에 한 번 씩 받을 수 있으니 잊지 말고 꼭 챙겨 받으세요. 불규칙한 생활 습관과 스트레스 속에서 살아가는 직장인분들~ 미리 건강 체크하고 예방하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