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나긴 추석이 지나고 오랜만에 일에 집중하려 하니, 집 나간 집중력이 돌아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내가 이전에 어떻게 일을 했나 손에 익었던 일들이 오랜만에 직장에 오니 가물가물한 것 같기도 하고, 원래 일이 이렇게 많았나 싶을 정도로 일이 쌓여 있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많은 일들과 추석 증후군, 그리고 집 나간 집중력을 되찾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직장인들의 집중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 시차증후군 극복하기
사실 집중력이 집을 나가 버린 데에는 무너져 버린 생활패턴 때문일 경우가 높습니다. 추석 기간 동안 집에서 핸드폰을 보다 잠이 들거나 넷플릭스 또는 왓챠 등을 통해 영화나 드라마 몰아보기로 무너져 버린 생활 패턴! 이제는 바로잡을 때입니다. 생활 패턴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전날 일찍 잠에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자기 전 되도록이면 폰을 보지 않아야 합니다. 폰을 보게 되면 불빛이 뇌를 더욱 활성화시켜 잠을 자는데 방해가 되고, 취침시간은 더욱 늦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출근시간 여유 있게 일어나서 여유 있는 아침 루틴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가벼운 아침식사를 먹는 것은 뇌를 활성화시켜 잠들어 있던 뇌 근육을 깨우고 아침 시간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To do List 작성
긴 연휴를 지내고 와보니 해야 할 일들이 산더미네요.. 내가 이전에 어떻게 이 일들을 처리했는지 기억이 나질 않고, 눈앞에 닥친 일들을 처리하느라 허덕이다 보니 야근을 해야 할 수밖에 없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바쁠수록 꼭 작성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우선순위대로 정리한 할 일 리스트입니다. 그냥 할 일 리스트를 적는 것이 아니라 우선순위대로 정리하고 마감기한, 중요도에 따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리스트를 보면서 내가 어디에 더 집중력을 쏟을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집중력 분배 또한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쉬는 시간 틈틈이 갖기
또한 일이 많다고 해서 쉼 없이 달리는 것보다 적절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할 일이 많은데, 쉬라니 답답할 수도 있겠지만 많은 시간 동안 집중력이 없는 상태로 붙잡고 있는 것보다는 집중력을 회복하여 1-2시간 동안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우리의 뇌는 적절하게 쉬어주게 되면 더 좋은 효과를 발휘하니 1시간 집중하고, 10분 휴식 시간을 두어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해보세요. 그리고 쉬는 시간 동안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아몬드, 땅콩, 호두와 같은 견과류를 챙겨 먹는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집중력 되찾는 스트레칭 하기
어떤 방법을 동원해도 집중력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면, 집중력 찾는데 탁월한 집중력 되찾는 스트레칭을 몇 가지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오랜 시간 집중하다 보면 머리나 눈 주위가 뻐근하고 지끈 지끈해집니다. 이럴 때는 머리와 눈 주위를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집중력에 좋은 스트레칭으로는 몸통 돌리기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양손 깍지를 낀 채로 앞 또는 위로 팔을 들며 몸통을 좌우로 회전시켜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몇 번 반복하다 보면 굳어있던 근육들이 풀어지면서 전보다 더욱 집중을 잘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무래도 긴 연휴를 보낸만큼 많은 직장인들이 추석 명절증후군을 겪고 있을텐데요~ 바쁜 만큼 돌아가라는 말이 있듯이 앞만 보고 달리지 말고, 조금씩 쉬어가면서 집중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여 일을 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