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 19로 인해 재택근무와 원격근무가 늘고 있는데요. 매일 출퇴근 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늦잠도 잘 수 있어 은근히 재택근무를 선호하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요. 하지만 집에서 업무를 본다고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왜냐면 회사만큼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지 못해 오히려 업무 시간이 늘어날 수도 있고 불필요한 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집에서도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는 꿀 팁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능률이 오르는 근무 환경 만들기


집에서 업무를 보게 되면 사무실과 환경이 다른 만큼 일의 능률이 떨어져서 고민이었던 직장인 분들! 먼저 생활하는 공간과 일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작게라도 분리하는 게 좋습니다. 내 방, 거실 등 어디든 좋으니 늘 같은 자리에서 일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죠. 더불어 푸른 기가 도는 조명 아래서 집중력을 발휘하기가 좀 더 쉬워진다고 하니 집중력이 떨어지는 분은 조명을 바꿔 보시는 건 어떨까요?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처럼 서둘러 시작해 봅시다.



 정해진 근무 일정보다는 유연한 근무 일정을


정해진 시간에 사무실로 출근을 해야 하는 회사 생활과는 달리 집에서 여유롭게 일할 수 있는 것이 재택근무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런데 집에서도 회사와 같이 근무 스케줄을 촘촘히 짜게 되면 쉽게 지칠 수 있죠. 유연한 근무 일정은 내 업무를 더 조직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도와줘서 보다 생산적인 업무를 수행하게끔 해줍니다. 유연하게 근무하되,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일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점 잊지 마세요!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사무실에서 회의를 하다 보면 대화의 흐름이 산으로 가 회의와 관련 없는 다른 주제로 이야기를 주고받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회의 시간은 점점 길어지고, 일을 제시간에 끝내지 못하게 되는데요. 재택근무 시에는 이러한 불필요한 대화 없이 단순하고 직관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면 매끄러운 회의 진행과 함께 더 적은 시간에 많은 업무를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올바른 협업툴로 솔루션 구축하기


원활한 업무를 위해 사무실처럼 세팅하는 건 어렵겠지만 스마트한 시대인 만큼 유용한 협업툴의 도움을 받는 건 어떨까요? 최대 50명까지 한 번에 화상회의를 할 수 있는 스카이프(Skype), 함께 문서를 관리해야 할 때는 실시간으로 내용을 입력할 수 있는 구글 독스(Google Docs), 작업 중인 업무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줘 진행 상황을 공유할 때 편한 트렐로(Trello)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 도구를 이용하면 더욱 생산적인 업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스로 마감 기한을 정해보자


익숙한 공간 내 편한 복장으로 집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일의 집중력이 흐트러져 자신도 모르게 일을 미룰 수 있습니다. 조금만 있다가 해야지 하고 미루다 보면 일은 계속 쌓이고 리듬이 깨지게 되는데요. 스스로 마감 기한을 정하고 일을 한다면 기한 안에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당장 하고 계신 업무에 마감 기한을 정해 볼까요? 정확한 마감 기한이 여러분의 업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지 확인해보세요!



재택근무나 원격근무 시 효율성을 높여줄 다양한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집에서 일하면 몸은 편할지 모르나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죠. 이럴 땐 앞서 알려드린 방법으로 가능하면 근무 환경을 갖추고 업무의 우선순위와 마감 시간을 정하며 간단 명료하게 업무에 대한 보고를 진행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루빨리 코로나 19가 잠잠해져 마음 편히 회사 생활을 할 수 있기를 기원해봅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0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