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화학섬유 소재를 생산하는 휴비스!
기업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많은 부분에 투자가 필요하겠지만 사람에 대한 투자, 그리고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기업의 미래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늘은 휴비스의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휴비스 R&D센터의 구석구석을 구경해볼까 해요.
퐐로 퐐로 퐐로미~

 


대전시 대덕구에 위치한 휴비스 R&D센터는 총 5천 300평 규모의 대지에 연구동과 파일럿(Pilot)동으로 나누어진 2개의 건물로 되어 있습니다. 휴비스는 2000년 삼양사와 SK케미칼의 섬유부문을 통합하여 출범한 후 각각의 연구소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던 것을 2005년 현재의 연구소를 지으며 통합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연구원들을 포함하여 총 55명이 근무하며 폴리에스터 뿐만 아니라 슈퍼섬유, 산업자재용 섬유 등 다양한 화학 소재를 연구합니다.

 

정면으로 보이는 곳이 연구동입니다.
사진에 보이지는 않지만 뒷쪽으로 파일럿동이 위치하고 있으며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연구동이랍니다. 정면 출입구를 통해 로비로 들어서면 오른쪽으로 물리분석실이 보이고 왼쪽으로 사무실, 구내식당, 체력단련실, 접견실 등등 많은 곳이 보이네요.

 

물리분석실은 소재의 물리적인 측면을 분석하는 곳이라고 보면 되죠. 당겨서 원사의 강도를 재거나 온도를 높여 녹는 점을 확인하는 장비도 있구요. 원사의 단면이나 입체구조를 관찰하고 촬영 가능한 현미경도 있답니다.

이런 것들은 대부분 물리적인 특징을 확인한다면 화학분석실은 물질을 이루고 있는 원자, 분자 등의 성분을 확인하는 곳이랍니다. 

 

화학분석실에는 온도의 변화에 따라 길이나 부피의 변화를 확인하거나 가스를 활용해 혼합된 물질을 분리하는 등의 실험 기계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실험 설비들이 있지만.. 굳이.. ㅋㅋㅋ (패스~)

바로 옆쪽에 합성실이 있는데요~ 이곳도 이런 저런 실험을 하는 곳이라고 하네요.

 

지나가다 잠시 들른 탕비실~ 컵마다 이름이 적혀 있는게 눈에 띄네요. 휴비스 연구소에서는 입사하신 분께 이름이 적혀있는 머그컵을 선물로 드리는데요~ 환경도 생각하고 나만의 컵도 가질 수 있고~ 너무 좋은 아이디어 같죠?

 

구내식당 앞엔 체력 단련실이 있는데요. 러닝머신이 4대, 실내 자전거, 벤치프레스 등등 수십 종의 헬스 기구가 갖춰져 있답니다. 헬스장 부럽지 않죠? 의지만 있다면!!!

 


바로 옆방은 탁구장~ 실내 운동의 백미! 탁구가 아닐까? 싶은데요. 좁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짧은 시간에도 운동량이 엄청나죠. 그리고 복식조로 여럿이 할 수 있어 커피내기 한 게임!으로 아주 제격이랍니다.

 

2층으로 올라가볼까요?
2층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다양한 연구개발의 결과로 받은 수상과 인증들이 아닐까 싶은데요. 세계일류상품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상, 인증 등 연구원들의 노력과 땀이 모여 있는 공간이랍니다.

 


여긴 연구원들이 근무하는 공간이랍니다. 우리 사무실과 크게 다르지 않죠?
문서 작업이나 인터넷 작업 등등이 필요할 때에는 직무실을 활용하고 이후 실험이나 생산을 위해서는 분석실이나 파일럿동으로 이동합니다.

 

휴비스는 소재를 만드는 회사여서 어떤 제품으로 실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지? 감을 잡기가 쉽지 않죠. 쇼룸엔 휴비스가 만드는 소재가 어떻게 적용되어서 최종 소비재? 또는 중간 제품이 되는지 소개되어 있답니다. 실제 제품을 보면.. 정말~ 휴비스의 소재가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다는 것에 깜짝 놀라실텐데요~ 섬유라고 하면 대부분 짐작하시는 의류뿐만 아니라 짜잔~~

 

 

 

 

이 외에도 휴식이 필요할 때 잠깐 쉴 수 있는 휴게실과 기술 서적이나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는 도서관, 샘플 제품들을 보관할 수 있는 샘플실 등등 다양한 공간이 모여 있습니다. 연구동의 주요 공간을 보여드렸는데요. 뒷쪽 파일럿동은 공장의 축소판?이라고 보심 되요. 보통 연구소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하여도 대량생산을 시작하기 전에 꼭 파일럿 설비를 통한 시범 생산이 필요하죠. 또한 기존 판매되는 제품에 물성에 문제가 있거나 추가 개발이 필요한 경우에도 파일럿동에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휴비스 파일럿동은 현재 휴비스의 제품 생산라인 뿐만 아니라 다운스트림의 후가공 설비까지 모두 갖추고 있어 고객의 요청에 맞춘 신속한 테스트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여긴~~ 보안상 보여드리기 어려운 점! 이해 부탁드려요. 사진으로 만나본 휴비스 R&D 센터~ 여기서 끄읏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