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에서 그저 시키는 일만 하고, 미래에 대해 막연하게 걱정은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서지 않아 안주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직장인 분들 많으시죠? 스스로가 한 단계 더 성장하고 싶은 마음만 가득한 아마추어 직장인이라는 느낌도 때때로 들곤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아마추어 직장인을 벗어나 프로 직장인으로서 업무에 임할 수 있을까요? 능력있는 프로 직장인이 되려면 먼저 실력을 갖추어야 하는데요. 신입 티를 벗은 #일잘러가 되기 위해 어떤 실천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기 분석을 통한 장기 로드맵 설정하기



효과적인 경력관리를 위해서 장기 로드맵이 필요합니다. 나에게 맞는 로드맵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지금 맡은 업무뿐 아니라 업무 처리 능력, 회사의 상황, 학업, 여가활동 등 자신과 관련된 모든 것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혹여 돌발적인 변수가 생기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 구체적인 목표 설정하기



경력 목표는 단기중장기로 세분화하되 각각의 목표는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우리는 목표를 세울 때 대부분 '명사형 목표'를 세우기 일쑤인데요. '영어회화 마스터', '컴퓨터 자격증 취득'과 같은 명사형 목표보다 동사형 목표가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토익 3개월 내로 900점 만들기-출퇴근 1시간씩 단어 암기 및 문제집 풀기’, ‘퇴근 8시부터 9시까지 컴퓨터 기출 문제집으로 공부하기'처럼 구체적으로 실천해야 하는 내용으로 실행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 업무 심화 학습하기



업무와 관련된 강좌, 세미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업무 능력을 기르는 게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교육기관도 많아져 본인 직무와 연관된 수업을 하는 전문 수업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분야 전문가의 노하우는 물론 업계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시장을 분석하는 안목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동종업계 종사자 등 다양한 사람을 만날 기회가 많아져 인맥을 넓히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 직장인 자기계발 1, 외국어



해외 기업과의 활발한 업무 교류로 인해 영어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외국어 공인성적은 승진 시 인사 평가에 반영되기도 하고, 비슷한 업무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도 외국어 능력에 따라 연봉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글로벌 시대에 발맞추어 언제 사용될지 모를 외국어를 공부해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 것도 좋겠죠! 학원 외에도 온라인 정부 기관 등에서 무료로 진행하는 외국어 강좌가 많으니, 잘 알아보고 활용해보세요.

 


● 꾸준한 인맥 관리



사회생활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인맥 관리입니다. 회사 사람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침에 출근할 때 활기찬 인사를 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동료들과 점심을 같이 먹으면서 사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도 친밀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또 사내 동호회가 운영되고 있다면, 동호회에 가입하여 인맥을 쌓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일 잘하는 직장인이 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업무를 잘하고자 하는 의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프로는 기회가 오면 잡고, 자기 일에 목숨을 걸고, 행동으로 보여주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프로처럼 행동하려면 남다른 경쟁력을 길러야 하는데요. 충만한 의욕으로 무작정 열심히 하기보다 어떤 부분에서 나의 경쟁력을 기를지 내가 뭘 더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 건 어떨까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1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zoahaza.net 조아하자 2019.06.26 14:10 신고 음... 외국어는 좀... 실제로 일해보니까 외국어로 회화 할 일은 거의 없더군요. 조현병이라 웬만한 회사에 취업 못하는 처지라 영세한 기업 전전해야 할 처지라 그런지...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