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나였는데 이상하게 요즘들어 신체적, 정신적으로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고 계신가요? 일뿐만이 아니라 모든 일에 쉽게 짜증이 나고 기력이 없다면? 당신은 '번아웃 증후군'일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때 일수록 그냥 지나치지 말고 자가 진단을 하여 내 상태가 어떤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 기분은 어떤지? 몸이나 마음 상태는 어떤지?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는 노력이 필요한 타이밍입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은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 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특히 지나친 야근 혹은 과로를 겪는 직장인들에게 자주 발생한다고 해요. 번아웃 증후군이 심해지면 수면장애, 자기혐오, 심지어 자살 충동까지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번아웃 증후군 자가진단 TEST! 


위의 테스트에서 2개 이상이 되면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의심할 수 있는데요. 힘들고 긴 노동 시간에 비해 짧은 휴식 시간을 가지거나 빈번한 고강도의 노동은 번아웃 증후군을 부추기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노동 이후에는 휴식이 필수인데요. 이 외에도 어떤 극복 방법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번아웃 증후군 극복 방법 

 

1) 감정 표현하기 

혼자 끙끙 앓으면서 고민하지 말고 친구나 주변 사람에게 털어놓거나 멘토를 두고 상담을 해보아요. 현재의 걱정과 고민이 당장 해결되지 못하더라도 고민을 털어놓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슬픔과 걱정은 나누면 반이라고도 하죠. 주변인에게 말로 표현해 어느 정도 마음의 짐도 덜고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2) 직장과 집 분리하기 

업무 시간에는 업무만, 휴식 시간에는 휴식만 하는 게 현명한 자세입니다. 정해진 시간에는 한 가지 활동에만 몰두해 과도한 스트레스와 과부하를 막아줘야 합니다. 되도록 업무 시간 내에 일을 해결하고 집에 업무를 가져가지 않습니다. 남은 업무가 있다면 컨디션에 따라 조금 늦게 퇴근하거나 일찍 출근함으로써 직장과 집을 분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3) 퇴근 후 좋아하는 활동하기 

열정적으로 업무를 하며 커리어를 쌓고 성취감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휴식을 잘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휴식의 질은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운동이나 취미 생활 등의 규칙적인 생활과 함께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바쁜 생활 중에 시간을 내기 어려울 수 있지만 향후 더 안 좋은 상황을 예방하기 위한 투자라는 마음으로 시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일하는 습관 바꾸기 

번아웃 증후군을 겪으면 업무에 대해 과도한 압박감을 느낍니다. 따라서 자신의 업무 목표를 너무 크고 이상적으로 잡기보다는 실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를 구분하고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스스로 보상을 주도록 합니다. 또한 자신이 업무 중 언제 즐거움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는지 체크해보고 어떻게 해결할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TvN 강식당]


번아웃 증후군은 지나친 야근이나 과로를 겪는 직장인에게 자주 발생하는데요.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뜻을 가진 '워라밸'이 각광 받고 있긴 하지만 아직 일부 사람들에겐 남의 얘기일 뿐이죠. 피곤해서 그래~ 좀 쉬면 괜찮을꺼야. 라는 생각으로 번아웃 증후군을 그냥 무심코 방치한다면 심할 경우, 정신적인 질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증상이 
의심된다면 바쁘더라도 나를 위한 시간을 늘리는 것을 최우선으로 해보세요. 무엇보다도 삶에 대한 긍정적인 시간을 가져보는 게 꼭 필요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1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