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직장인, 샐러던트(Salaryman + Student)를 아시나요? 주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공부에 매진하는 직장인이 늘고 있다고 해요. 대학교에서 전공 공부를 마쳐도 회사에 오면 말짱 도루묵이 되어 새로 배워야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 인데요. (또르륵) 업무 공부 외에 샐러던트들은 퇴근 후 어떤 공부를 할까요?
● 인기 자격증에 도전하는 열공형 샐러던트
GTQ : 꼭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간단한 이미지 작업을 급하게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포토샵 같은 툴을 다룰 줄 알게 된다면 업무에 도움도 될 뿐더러, 포트폴리오 작업부터 개인 SNS 운영 시에도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GTO 자격증은 총 1,2급 두개로 나눠져 있는데 필기시험이 따로 없어 부담스러운 암기식 공부도 필요없어요.
사회조사분석사 : 기업마다 소비자와 기업 동향, 경제 등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조사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사회조사분석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죠. 주요 업무로는 각 분야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에 대한 계획을 짜고 조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분석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사회복지사 : 의료 수준의 향상으로 사람의 평균 수명은 늘어나고 있고 실버 계층은 계속 증가할 전망입니다. 이들의 복지와 노후 생활을 돕는 ‘사회복지사’가 중요하지요. 사회복지사는 노인 외에도 아동, 청소년, 장애인 등 사회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 글로벌 시대 필수인 외국어 자격증
직장인들의 영원한 과제, 언어공부! 최근 대기업에서는 실전에 사용할 수 있는 영어회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회화 시험인 오픽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한, 중국과의 교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중국어는 영어만큼 중요한 어학 능력으로 떠올랐어요.
● 취미·여가형 학습을 즐기는 샐러던트
책상 위에 앉아 하는 공부만 있는 게 아니랍니다! 자격증 공부 외에도 스스로 즐거움을 찾는 자기계발도 있는데요. 소확행 트렌드와 함께 퇴근 후 백화점 문화센터에 찾아 강좌를 듣는 직장인이 급격히 늘어났다고 해요. 하루 만에 배울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는 서핑, 등산과 같은 액티비티부터 도자기 공예, 향수 만들기 등 다양한 클래스가 있어요.
● 목적이 맞는 사람들과 모여 공부하는 모임형 샐러던트
사내에서 동료와 함께 공부하는 사내 동아리나 오프라인 동호회 등에 참여해서 친목과 스펙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도 있어요. 친목과 인맥을 다지는 동호회 활동, 배움의 기회를 넓힐 수 있는 스터디 그룹 및 세미나와 같은 모임을 통해 공부한다는 분도 많았는데요. 공부도 하고, 즐거움도 찾고 인맥도 쌓는 1석 3조의 자기계발을 하면 정말 좋을 것 같네요.
퇴근 후 공부는 승진을 위한 전략이자 온전히 나 스스로를 위한 자기 계발인데요. 이번 기회에 배우고 싶은걸 생각해보고 공부 계획을 새롭게 점검해보는 것은 어떠세요?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시대를 사는 우리 직장인들, 자격증도 따고 승진도 하고 연봉까지 오르는 한 해 되시길 응원합니다.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