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적 이유 모를 분노와 반항심으로 부모님과 싸우고 문을 쾅 닫고 방으로 들어간 후 내심 쫄리는(?) 마음에 “바람이 세게 불어서 쾅 소리가 난 거야!” 라며 변명 아닌 변명을 했던 질풍노도의 사춘기 시절이 기억나시나요? 끝일 줄 알았던 질풍노도의 시기가 직장생활과 함께 다시 찾아왔습니다.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제2의 사춘기에 대해서 알아보실까요?
● 직장인 사춘기란?
직장인 사춘기는 그 이름처럼 10대 때 겪었던 무기력 증상과 심리적 불안 상태를 뜻합니다. 주로 직장생활 3년 차에 많이 찾아오는 이 사춘기는 미래에 대한 걱정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하는데요. 시시때때로 퇴사 욕구가 치밀어 오르며 업무에 의욕이 뚝뚝 떨어지는 직장인 사춘기! 현재 위치에 대한 회의감과 불안감이 드는 등 사춘기 청소년이 겪는 비슷한 감정 기복을 느끼기도 합니다.
● 직장인 사춘기 체크리스트!
취업 포털 잡코리아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39명 중 93.8%가 “직장인 사춘기를 겪었다.”라고 응답하였는데요. 이 정도 수치면 대부분 직장인이 겪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직장인 사춘기는 3년 차, 6년 차, 9년 차에 자주 찾아오는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3.6.9 무언가 익숙한 느낌이 드는 건 착각이겠죠?)
직장인 사춘기에 대해 알아보고 나니 “혹시 나도?” 하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직장인 사춘기 극복
위의 체크리스트에서 6개 이상 나오신 분들은 잠시 주목! 감정 기복이 계속 이어지는 사춘기의 상태로 직장생활을 이어가서는 안 되겠죠?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 1. 내 생각을 정리해 보자!
우선 욱하는 마음에 이직이나 퇴사를 결심하기 전 복잡하게 어지럽혀진 마음과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감정 기복의 원인을 하나하나 따라가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2. 나를 위한 시간을 갖자!
퇴근 후로 부족해 주말에도 울리는 회사 카톡 방, 그리고 일상이 되어버린 야근은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뺏어가며 휴식을 방해합니다. 퇴근 후와 주말에 취미활동과 여가를 즐기며 온전하게 나를 위한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꼭 활동적인 무언가를 하지 않더라도 좋아하는 공간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복잡했던 마음이 정리되고 삶의 활력소가 될 수 있습니다.
Step 3. 내 능력을 LEVEL UP!
치밀어 오르는 퇴사 욕구를 꾹꾹 눌러내는 것만이 답은 아닙니다! 이직이 필요하다면 이직을 하는 것도 해결책인데요. 언제 다가올지 모르는 기회를 위해서 나 스스로의 능력을 높이는 건 이직을 위해서도 현재 업무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원하는 이직 분야와 필요한 능력을 확인하고 차근차근 이직을 준비하는 것! 직장인 사춘기를 극복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직장생활에서 느끼는 우울감 및 사춘기를 경험할 텐데요. 혼자 끙끙 앓고만 있으면 해결되는 것이 없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많은 직장인들이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을 겪은 만큼 주변 직장 동료나 선배에게 조언을 구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 아닐까요? 여러분 모두 직장인 사춘기 극!뽁!할 수 있답니다!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MBC 무한도전]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