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그리스의 철학자 테오프라스토스는 '시간은 인간이 쓸 수 있는 가장 값진 것이다'고 말하였습니다.

이는 삶의 순간순간이 소중하며 한 번 지나간 시간은 되돌릴 수 없으니 시간을 올바르게 관리하지 않으면 소중한 기회를 낭비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떠한 일을 할 때 제대로 집중하지 못해 시간을 허비하는 경험이 있을텐데요. 

오늘은 부족한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인 포모도로 기법에 대하여 설명하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포모도로 기법이란 무엇일까요? 

'포모도로'는 이탈리어로  '토마토'를 뜻하며 1980년대 후반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제안한 기법으로 시간을 잘게 쪼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포모도로 기법이라고 명칭한 이유는 시릴로가 시간을 잴 때 토마토 모양 요리용 타이머를 사용하는데서 유래했기 때문입니다.

 

포모도로 기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졌는데요.

1. 목표 및 작업 설정

2. 25분 타이머 설정

3. 정해진 25분 동안 작업 수행

4. 25분 작업 후 5분간 휴식

5. 2~4번을 하나의 과정으로 묶어 4번 반복

6. 위 과정 후 15~30분의 긴 휴식

 

포모도로 기법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 집중력 향상

짧은 시간 동안 집중해서 작업하기 때문에 산만함이 줄어들고 집중력 향상

- 스트레스 감소

짧게라도 정기적인 휴식을 진행하여 눈의 피로를 줄이고 스트레스 감소

- 동기 부여

구체적인 목표 설정으로 명확한 목표가 생겨 작업 동기 부여

- 시간 관리

타이머를 통해 작업 시간과 휴식 시간을 명확히 구분함으로써, 시간 관리를 더욱 체계적으로 진행

 

이처럼 포모도로 기법은 시간 관리 외에도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만능은 아니기 때문에 상황별·사람별에 따라

적합한 기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것이 그렇듯 포모도로 기법 또환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시간 관리 기법은 아닌데요. 고정된 사이클로 인한 유연성 부족, 특정 시간에 대한 압박감 등이 대표적인 단점으로 지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모도로 기법이 자신과 맞지는 않지만 시간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고 싶은 사람들은 다른 시간 관리 기법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다양한 기법이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 가지 기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아이젠하워 기법

우선순위 설정 방식으로 아래의 방법으로 우선순위를 구분한 후 포모도로 세션에 따라 업무에 진행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 긴급하고 중요한 업무

2.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업무

3.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업무

4, 중요하지 않고 긴급하지도 않은 업무

 

- 애자일

프로그래머와 개발자를 위해 개발된 업무 방법론으로 개발업계에서 많이 활용되는 기법이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쳐 특정 업무를 완료하는 업무 주기인 '스프린트'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팀워크가 중요시되는 기법이며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유연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시간의 중요성은 누구에게나 공통된 요소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 노력하며 다양한 기법이 개발되었습니다.

'낭비한 시간에 대한 후회는 더 큰 시간 낭비이다'라는 명언이 있는데요. 지나간 시간을 아쉬워하며 후회하기보다는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통해 미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은 어떨까요? :)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