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현대인들이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스마트폰인데요.

스마트폰은 메신저를 통한 소통뿐만 아니라, 인터넷, 쇼핑, 소셜미디어, 게임 등의 활동을 해결할 수 있어 현대인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과하면 좋지 않듯, 디지털 기기를 오래 접하는 현대인들은 잠시 그것들과 멀어져 신체와 정신을 해소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를 '디지털 디톡스'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디지털 디톡스를 해야만 하는 걸까요?

디지털 디톡스는 디지털(digital)과 해독(detox)의 결합어로, 각종 전자기기와 인터넷, SNS 중독 등에서 벗어나 심신을 치유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스마트폰과 온라인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사람은 두뇌의 과부하로 스트레스와 불안감 수치가 증가하고, 집중력 감소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디지털 기술과의 연결을 끊음으로써 완화시킬 수 있죠.

 

디지털 디톡스를 진행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 디지털 기기의 사용을 차단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놔두고 산책, 독서 등의 취미로 시간 보내기

- 더욱 편안한 휴식 및 숙면을 위해 침실에서는 디지털 기기 사용 제한

- 디지털 기기 없어 여행을 떠나 생각을 정리 할 수 있는 혼자만의 시간 보내기

 

이 외에도 디지털 기기와의 연결을 차단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어 디지털 디톡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디톡스를 통해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까요.

- 두뇌의 과부하를 줄이고 수면의 질을 높이면서 신체/정신 건강 회복

- 디지털 기기 사용 대신 지인 또는 가족과 시간을 보내며 대인 관계 개선

- 마음의 여유가 생기며 새로운 사고로 창의적인 발상이 가능해지며 집중력 상승으로 업무 능력 향상

- 디지털 세상에서 벗어나 현실의 가치를 발견하여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 향상

 

사실 디지털 기기는 현대인의 인생에서 빼놓을 수 없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긍정적인 영향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현실에 소홀해진다면  우리는 어느새 정신과 건강 모두 나약해진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끔은 디지털 디톡스를 통해 현실과 디지털 사이에서 올바른 삶의 균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