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바야흐로 1인 미디어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방증이기도 하죠. 우리가 사는 환경이 디지털이 주가 되어 가고, 사람들은 무언가를 알리기 위해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그건 자신을 알리는 일이 될 수도 있고, 어떤 상품을 알리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마케팅의 영역이 특정한 사람들에게 국한된 분야가 아닌 것 같습니다.

 

앞다투어 나오는 콘텐츠 중에서 자신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그리고 그 콘텐츠는 어떻게 내 눈길과 마음을 사로잡게 된 것일까요? 아마 그 콘텐츠는 기본에 충실할 것입니다. 운동을 잘하려면 기초 체력을 길러야 하고, 언어를 잘하려면 기본 단어부터 알아야 하는 것처럼 콘텐츠 생산자가 되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싶다면 기본적인 글쓰기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호기심을 갖게 해서 마음을 움직이고,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토리텔링의 힘

하루라는 시간을 살면서 우리는 많은 정보를 마주하며 살고 있습니다. 서로 봐달라고 아우성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모든 정보를 기억하면서 살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내 눈길을 사로잡고, 관심이 생기게 한 이야기가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아마 생생하게 이미지가 그려지는 이야기, 그리고 나와 관련이 있는 정보가 들어있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같은 정보를 접하더라도 설명을 듣는 것과 스토리텔링이 된 이야기는 차이가 있는데요. 자신을 홍보하는 사람은 나만의 이야기,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선 제품의 이야기가 스토리텔링 되어야 할 것입니다.

자신을 스토리텔링 할 때 자신이 했던 경험을 대부분 나누게 됩니다. 평범해서 특별한 경험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하지만 가만히 자신의 인생을 들여다보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나 과거에 했던 일들을 떠올릴 수 있을 거예요. 거기서부터 자신만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어떤 일을 할 때 시행착오를 줄여준다든지, 시간을 절약해 주는 등의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죠. 내가 경험한 어떤 일이 간절한 누군가에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같은 이야기를 하더라도 결과만 보여주기보다는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했던 눈물 나는 투쟁기, 즉 과정을 보여주면 사람들은 관심을 가지고 공감을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와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거나 상품을 알린다고 할 때, 다이어트를 하기 전과 후의 사진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기에 과정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과정 안에서 우리는 수많은 사건과 감정을 만납니다.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도 딛고 일어나는 과정의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지며 사람들은 공감을 하게 됩니다. 솔직함과 진정성이 가져다주는 힘이겠죠. 과정의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과 관련이 있다고 느끼고, 마음을 움직이게 됩니다.

 

클릭을 부르는 한 줄 문장의 힘 

솔직함과 진정성을 담은 좋은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콘텐츠의 내용을 요약하여 궁금하게 만드는 것이죠. 그게 바로 제목에서 보여주는 한 줄 문장의 힘입니다. 클릭을 유도하는 매력적인 제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제목에서는 요즘 유행하고 있는 키워드를 접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평소 내가 클릭을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를 연구하며 응용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제목에서는 콘텐츠를 봤을 때 사람들에게 이득이 되는 점을 강조하거나, 내용에 대한 무언가를 하지 않았을 때 손해 볼 수 있다는 점 등을 어필하면 클릭을 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제목에서는 단호하고 힘이 느껴지는 문장을 쓰면 설득력이 있습니다. 최초나 최고라는 말 등의 순위를 나타내는 말이 들어가면 눈을 좀 더 사로잡을 수 있고, 같은 단어를 반복하면서 강조해 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 한 줄에서 사람이나 제품의 정체성이 보인다면 더없이 좋겠죠.

 

무엇보다도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면서 관련된 글쓰기를 계속하다 보면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쓰기 패턴이 보일 것입니다.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꾸준히 하면서 과정을 보여주고, 그 경험 속에서 깨달았던 노하우를 솔직하고 진정성 있게 이야기를 한다면 어느 샌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글쓰기를 할 수 있을 거예요. 오늘도 꾸준히 목표를 향해 가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