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재택근무를 시행한 회사들이 늘어나면서 직장인들의 업무 환경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죠. 재택근무가 출퇴근 시간을 절약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일을 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일과 휴식의 경계가 사라져 더 큰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느끼는 직장인들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직장생활은 물론 일상생활까지 무너뜨리는 직장인의 코로나 우울,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로 심한 우울증을 겪고 있는 직장인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상담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마음 건강 적색경보! 직장인이 코로나 우울에 빠진 이유

직장인들이 유독 코로나 우울증에 쉽게 빠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두려움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코로나19 감염 시 업무에 차질을 빚는 것은 물론 동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두려움이 큰 스트레스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장시간 쓰고 업무를 하면서 피로도가 높아지고, 식사나 휴식에 대한 자유가 보장되지 않는 답답함 역시 우울감으로 연결되기 쉽습니다.

 

혹시 나도 코로나 블루? 체크리스트로 진단해보세요!

 https://blog.huvis.com/596

 

자꾸만 커져가는 무기력감, 혹시 나도 '코로나 블루'일까?

장기전이 되어버린 코로나19. 재택근무가 끝나고 다시 출근 준비를 하는 B양. 하지만 회사에 출근하는 내내 불안함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내 옆의 동료가 코로나에 걸려오면 어떻게 하지

blog.huvis.com

코로나19로 인해 기업의 국내외 활동이 위축되면서 회사의 매출 또한 위협을 받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 또한 코로나 우울의 원인이 됩니다. 매출 감소로 기업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실적에 대한 압박감은 물론 언제든 실직을 당할 수 있다는 고용불안으로 인해 불안감과 우울감이 커지는 것이죠.

내 마음은 안녕할까? 코로나 우울 맞춤형 상담 ‘근로복지넷’

근로복지 전문 포털사이트인 ‘근로복지넷'(www.workdream.net)’은 직장인에게 필요한 자금지원, 임금문제를 비롯 콘도예약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EAP)은 직장 및 일상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이나 고민에 대해 전문가로부터 체계적인 상담과 코칭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안녕 내마음!’은 최근 2주간 느낀 점에 대한 설문에 참여하면 현재의 심리상태를 분석하여 적합한 심리 처방전과 EAP 상담분야를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직장인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법도 제공하는 ‘안녕 우리 기업!’도 운영하고 있으니 기업에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코로나 불안을 치료하는 정신건강 도우미 ‘국가트라우마센터’

‘국가트라우마센터’(www.nct.go.kr)는 재난이나 사고 등으로 정신적 충격을 받은 트라우마 환자의 심리적 안정과 사회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재난을 직접 겪은 후 발생할 수 있는 정신적 불안 등에 대한 상담은 물론 재난을 겪은 사람을 도와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느끼는 국민들을 위한 상담 및 심리 지원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홈페이지에서 ‘자가진단’을 클릭하면 다양한 우울 증상에 대한 질문 참여 후 정신건강과 관련한 대처 방안에 대해서도 자세히 배워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또는 전화(02-2204-1437~9)를 언제든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부정적 감정을 줄여주는 '마성의 토닥토닥'

‘마성의 토닥토닥’은 훈련을 통해 마음을 성장시켜 코로나 우울 극복에 도움을 주는 앱입니다. 상황을 부정적으로 왜곡하여 보는 것을 줄이는 연습을 하며, 매일 자신의 기분 및 증상을 기록해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앱을 통해 최소 3주간, 주 5회에 걸쳐 마음 훈련을 진행하면 우울 증상 감소 및 정서 조절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마성의 토닥토닥’을 검색하면 손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적극 활용하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코로나 우울을 겪고 있을 때 상담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각 홈페이지 이용이 어려울 경우에는 심리상담 직통번호 1577-0199로 전화를 하면 가까운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결하여 심리 상담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서울시에서는 '누구나 챗봇'을 운영하고,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이 코로나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 여러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카톡으로 상담받을 수 있는데요. 대화창에 ‘우울해’, ‘잠이 안 와’, ‘코로나’ 등 짧은 단어 입력으로 관련 심리지원 콘텐츠와 정보를 찾아준다고 하니 어렵지 않게 코로나 우울 상담을 할 수 있겠죠.
코로나 우울이 사회의 심각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잘 활용해 이겨내려는 마음가짐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0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