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코로나가 장기화가 되면서 집 밖을 나가는 일도 적어지고 장 보는 일 등 사소한 일도 앱으로 해결하다 보니 어느새 둥글둥글 해진 얼굴을 보고 깜짝 놀란 적은 없으신가요? '혹시, 나만 이렇게 쪘나?'라는 생각도 드실 텐데요. 실제로 대한민국 국민의 절반가량이 코로나19로 인해 체중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최근 성인 비만율을 점점 증가하고, 신체활동은 감소하는 상황인데 코로나19라는 '악재'가 더해져 성인 비만율을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는 것! 비만은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이런 상황을 맞아 보건당국에서는 '건강한 걷기'를 하도록 권장하기도 했습니다.

 

 

● 보건당국에서 권장한 '건강한 걷기'

 

보건당국에서 권장한 '건강한 걷기'는 걸으면서 대화가 가능한 정도의 빠른 속도로는 매주 최소 150분, 대화가 어려운 매우 빠른 속도로는 75분을 걷는 것입니다. 또한 바른 자세로 걷는 것도 강조했습니다. 바른 자세로 걸어야 운동 효과가 배가되고 어깨와 목의 긴장을 풀어주어 허리나 골반의 통증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직장인들에게 운동하기란 정말 쉽지가 않은데요. 운동을 결심하게 되더라도 잦은 야근과 회식으로 인해 3주 이상 지속하기란 정말 하늘의 별 따기입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을 위해 일상 속에서 간단하게 운동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 직장인 운동법 01 - 출퇴근 시간을 이용한 운동

 

평소 잦은 야근으로 따로 시간을 내어 운동하는 것이 어렵다면?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보세요! 출퇴근 시간을 잘 이용한다면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출근하기 전 아침에 조금 더 일찍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주어 근육을 풀어주세요. 아침에 조금 더 여유가 생긴다면 근력운동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 다음 보폭이 넓고 빠른 걸음으로 버스 혹은 지하철역으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하면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사실! 그리고 운동을 추가적으로 더 확보하고 싶다면 퇴근할 때 1~2 정거장 전에 내려 집까지 걸어가 보세요. 그러면 따로 시간을 많이 내지 않고도 운동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 직장인 운동법 02 - 점심시간을 이용한 운동

 

'난 아침형 인간이 아니다.' 하시는 분들은 점심시간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점심을 먹으러 갈 때 가급적이면 좀 더 멀리 있는 음식점으로 걸어가서 먹어보세요. '그 조금 걷는 것이 무슨 효과가 있을까?' 싶겠지만, 조금이라도 걷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고 특히 식사 후에 조금씩 걸어주는 것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아예 식사를 조금 더 빨리 마친 후에 산책 시간을 확보하여 햇볕을 쬐며 산책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 직장인들은 비타민B가 부족하기 때문에 햇볕과 함께 산책을 한다면 비타민B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 직장인 운동법 03 - 자투리 시간을 이용한 운동

 

'나는 정말 도저히 시간을 내지 못한다.' 하는 직장인 분들은 포기하지 마세요! 정말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운동 팁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특별한 미팅이나 회의가 없다면 구두보다 운동화를 신고 출퇴근을 해보세요. 혹은 미팅용 구두를 여분으로 회사에 두고 운동화를 신고 출퇴근해도 좋습니다. 구두 대신 운동화를 신고 '건강한 걷기'만 해주어도 운동효과가 있답니다. 또 회사에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기보다 계단을 이용해보세요. 계단을 오르는 운동은 전신 근육을 쓰게 도와주어 단시간에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사내에서 일하는 중간중간, 혹은 화장실 갈 때 스트레칭을 자주 해 긴장을 풀어주세요. 가만히 서서 기다리는 일, 특히 지하철이나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에는 발꿈치를 들어 올렸다 내려주기를 반복해 근육을 단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직장인 운동법 04 - 집스장을 활용한 운동

 

밖에서 따로 운동 시간을 확보하거나 운동에 신경 쓸 여유가 없다면, 자신의 집 한편에 집스장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떠신가요? 헬스장을 자유롭게 다니지 못하는 요즘 집에 헬스장을 만드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잘 보이는 곳에 집스장을 만들어 생각날 때마다, 시간 날 때마다 가볍게라도 운동을 시작해보세요. 유튜브에서 간단한 홈트 영상을 10~20분이라도 꾸준히 하고, 덤벨을 이용한 운동도 병행한다면 '확찐살'을 되돌릴 수 있을 것입니다. 

 

직장인들은 따로 시간을 내어 운동하는 것이 정말 힘든데요. 일상생활에서 습관만 잘 들여도 운동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지금부터 건강한 내 몸을 위해 '하루 1시간 걷기'를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