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는 인생의 약 3분의 1을 잠을 잡니다. 적지 않은 시간이죠. 혹자는 잠을 자는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할지도 모르나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수면은 우리의 삶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수면 또한 인생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삶의 질을 높이는 좋은 수면, '숙면'을 위해 노력하죠. 하지만 생각보다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수면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과 마음에 아주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 여러가지 연구들에 따르면 잠을 제대로 못자는 사람들은 면역력이 약해져서 감염성 질환에 더 잘 걸리고 배고픔 호르몬이 더 활성화되어서 비만이 잘 생기기 쉬우며 낮 시간에 집중력의 저하로 업무능력이 떨어지고 심리적으로 불안과 우울을 경험하기 더 쉬워지게 된다고 하니 숙면이 얼마나 중요하지 새삼 느끼게 되네요. 그래서 불면증을 해소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머리만 닿으면 꿀잠 자는 분들이 부러우시다면 여기 주목!

 

여기서 불면증은 크게 두 가지 증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째는 잠을 드는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경우입니다. 입면까지의 시간을 의미하죠. 두 번째는 잠이 들었지만 자주 깨는 현상을 말하기도 하죠. 입면은 되었지만 숙면이 되지 않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가 가장 흔한 수면의 문제들이죠. 잠자리에 들었는데도 오랫동안 뒤척이고 잠이 들지 못하는 괴로움,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 본적 있으시죠?

 

오늘은 입면 시간을 줄여 주는 연구 결과를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데요. 입면 시간에 영향을 주는 여러가지 요소가 존재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체온입니다. 체온은 중심체온과 피부체온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실제로 숙면에 도움이 되고 입면 시간을 줄여주기 위해서는 중심체온을 낮추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중심체온을 낮추기 위해서는 침실의 온도를 약간 서늘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여기서 문제는 추위를 느끼게 되면 또 잠을 자기가 어려워진다는 점이죠. 그래서 반대로 피부체온은 따뜻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즉 피부체온을 높이면 자연스럽게 말초 혈관들이 확장되고 그로 인해 중심체온이 떨어지면서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죠. 

 

피부체온을 높일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은 '반신욕'입니다. 실제 반신욕을 하고 나면 몸이 나른해 지면서 자고 싶은 느낌을 경험하게 되죠? 반신욕을 하는 동안에 피부체온이 상승하고 몸이 따뜻해지며 그와 동시에 말초 혈관은 확장이 됩니다. 반신욕을 마치면 피부체온은 아직 떨어지지 않은 상태이지만 중심체온이 떨어지면서 나른해지고 자고 싶어지는 것이죠.

 

그런데 문제는 매일 반신욕을 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 그래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족욕 또는 수욕'입니다. 따뜻한 물에 발 또는 손을 담그고 있는 것으로도 손과 발의 말초 혈관을 이완시키고 중심체온은 약간 떨어뜨리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0분 정도만 투자해도 이러한 효과를 볼 수 있으니 만일 잠이 빨리 들지 않아서 고생하는 분이 있다면 꼭 실천해 보기를 권해드립니다.

 

족욕이나 수욕조차 귀찮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그런 분들에게는 아주 간단하게 권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수면양말'입니다. 앞서 말한 연구결과에도 잠을 자면서 양말을 신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발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피부체온을 높이고 중심체온은 낮추어서 수면에 도움이 되는 효과입니다.

 

수면 양말의 또 다른 장점이 있다는 점! 중년 여성이 겪는 갱년기 증상의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갱년기가 오면 호르몬의 변화로 생기는 여러가지 증상들 때문에 괴롭죠. 특히 잠자면서 갑자기 열감을 느끼거나 식은땀이 나는 증상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증상들도 중심체온을 낮추면 약간 호전될 수 있으니 수면양말을 활용해 보세요. 주의할 점은 너무 조이지 않는 양말이어야 합니다. 오히려 혈액순환의 방해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수면양말, 족욕과 같이 집에서 해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도 여전히 수면의 질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다른 원인들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해결해 나가는 게 필요합니다. 의사를 찾아가 도움을 받는 것도 아주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죠. 하루 이틀의 불면을 가볍게 넘기면 이것들이 모여 건강하지 못한 삶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1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adayak.com 바다야크 2020.02.07 12:17 신고 잠을 쉽게 들지 못하고 자주 깨는데 잠자는 것이 체온하고 관계가 깊군요.
    벌나무가 좋다고 해서 달여서 먹었지만, 효과는, 글쎄요, 먹은지 얼마 안 돼서 잘 모르겠고
    반신욕이나 수면 양말을 사용해 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