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겨울 스포츠의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겨울을 좋아하는 사람들 중에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어서라는 이유도 많으실텐데요.

스키와 스노우보드, 눈썰매에 아이스 스케이트까지 눈과 얼음과 함께라면 즐길 수 있는 놀이는 무궁무진하죠~


하지만 차가운 기온과 비 바람과 같은 외부 환경에 노출되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놀다보면 체온이 떨어지거나 피부가 상하는 등 언제든 위험이 닥칠 수 있어 건강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럴 땐 외투나 장갑, 안전 장비들도 잘 챙겨야 하는데요. 겨울철 스포츠 의류들을 보면 방수? 발수? 이런 단어들을 사용하게 되죠.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하고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방수와 발수의 차이

 

먼저 방수와 발수에 대한 의미 차이를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방수는 수분이 천을 통과하여 스며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말하며 발수는 수분이 천에 스며들지 못하도록 튕겨주는 것을 말합니다. 언뜻 보면 비슷한 듯 하지만 분명 차이가 있고 용도에 따라서는 꼭 구분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한번 알아볼까요?



■ 방수(waterproofing) 기능 

 

방수는 수분을 통과시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인데요. 비가올 때 사용하는 우산이나 우비, 장화 등은 비가 통과하지 못하도록 해야하죠. 그리고 건물 옥상이나 외벽에 비가 스며들지 않도록 처리하는데 이것이 바로 방수 가공입니다.


방수 가공은 공기가 통과할 수 있도록 통기성(air permeability)을 유지하는 가공과 그렇지 않은 불통기성 가공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어떤

용도로 사용하냐에 따라 통기성의 필요 유무는 차이가 있으며 통기성이 높을 경우 방수 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꼭 유념하셔야 해요.

 


방수 가공은 원단에 폴리우레탄 용액을 발라 코팅하는 방법과 얇은 필름을 붙여 가공하는 라미네이트 방법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폴리우레탄 코팅 방식은 가격이 저렴하며 코팅 두께를 조절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방수와 투습 기능은 조금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라미네이트 코팅 방식은 가격은 비싸지만 세탁 후에도 오랫동안 기능이 유지되고 방수와 투습 기능이 아주 우수한 것이 장점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고어텍스 역시 방수는 가능하면서 공기는 통과하도록 하는 라미네이팅 방수 필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필름에 아주 미세한 구멍이 수억개씩 있는데 이 구멍이 입자가 큰 수분은 통과하지 못하게 하고 입자가 작은 공기만 통과할 수 있도록 하여 가능하게 한답니다.



■ 발수(water-repellent) 기능

 


발수 가공은 물이 닿았을 때 방울 방울 맺혀 툭툭 치면 물이 떨어지도록 가공한 것인데요. 홈쇼핑에서 생활 방수가 가능한 옷이라고 소개되는 방송 기억하시나요? 바지에 물을 뿌리고 툭툭 치면 물이 스며들지 않고 떨어지는데요. 바로 그 느낌!이 발수 가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발수 가공은 의류 뿐만 아니라 소파, 매트리스와 같은 가구, 자동차 등 생활 곳곳에 적용되어 있는데요. 보통 발수 코팅제를 사용하여 원단이나 표면에 코팅처리를 하여 기능을 부여한답니다. 자동차 유리의 경우 발수 코팅이 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비가 와도 물이 또르르 아래로 떨어지거나 유리에 맺어 있어 와이퍼로 쉽게 물을 털어낼 수 있죠.

발수 가공한 제품은 방수 가공한 제품처럼 영구적이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점점 기능이 떨어질 수 있어 사용 후 오염을 제거하고 잘 말려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용도에 따라 다른 기능을 부여

 

스포츠 의류나 장비들을 고를 때에는 방수나 발수 기능이 꼭 필요하죠. 우비처럼 비를 직접적으로 맞는 제품들은 방수 기능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빗방울을 잘 떨어질 수 있도록 발수 기능이 꼭 필요하답니다.

 


스포츠 의류의 경우 방수와 함께 투습성(moisture permeability)도 꼭 고려해야 한답니다. 활동을 하다보면 땀과 같은 수분이나 습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밖으로 빠르게 배출해야 체온을 유지하고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방수기능과 발수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차이에 대해 조금 이해되시나요? 

원단에 방수나 발수 기능을 추가할 경우 당연히 원단의 부드러움이나 드레이프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죠. 그리고 가공하는 방식에 따라 가격 역시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어떤 용도로 어느 정도의 야외 활동을 하는지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