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누구나 인간관계는 어렵습니다. 직장에서도 일보다 사람 때문에 힘든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직장은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단체생활이죠. 단체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인간관계입니다. 어떻게 해야 직장에서 사랑받고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좋은 예와 나쁜 예로 알아보는 직장에서 사람들과 현명하게 지내는 법을 소개합니다.



● 인사하기



괜히 쑥스럽고 어색한 마음에 인사를 하지 않았는데, 잘못하면 건방진 신입으로 오해 받을 수도 있죠. 밝은 인사가 첫인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장생활 인간관계의 시작은 인사하는 습관인 것 같습니다. 내가 먼저 인사하면 상대방도 반가워하겠죠? 무심코 지나쳤던 분들에게도 반갑게 인사를 나누어보는 건 어떨까요?


▶ 좋은 예 : 잘 모르는 사이더라도 같은 공간에서 일하는 분들에게 힘차게 인사한다.

나쁜 예 : 출입구 쪽으로는 시선을 주지 않는다. 누군가가 들어와도 가만히 있는다.



● 보고하기



보고하는 습관은 직장인이 갖춰야 할 기본 요소인데요. 보고만 열심히 해도 상사에게자기 일에 열심이다라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답니다. 제때에 보고를 하지 않으면 이후 일어난 일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돌아오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


좋은 예 : 사소한 거지만 항상 보고한다는 마인드로 상사에게 보고한다.

나쁜 예 : 중요한 게 아니라고 혼자 판단하며 굳이 상사에게 보고하지 않는다.



● 경청하기



내 말에 호응을 해주고 잘 들어주는 사람을 안 좋아할 사람은 없습니다. 반면에 무슨 말만 하면 그건 말이야 네가 이래서 어떻고 저래서 어떻고….” 라며 말을 끊고 자기 말을 하는 사람과는 더 이상 대화하기가 싫어집니다. 단체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말하는 것보다 들어주는 것~ 잊지마세요.


좋은 예 : 상대방과 아이컨택 하며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자세를 지닌다.

나쁜 예 : 사정을 잘 모르면서 제멋대로 충고를 하거나 말에 끼어든다.



● 거절하기



항상 바쁜 하루, 그런데 오늘따라 더 바쁜 것만 같은 날인데요. 왜 꼭 이런 날만 골라서 도움 요청이 오는 걸까요? 바쁜 와중에 일을 떠맡게 되면 둘 다 제대로 못 처리하게 될 확률이 높은데요. 이럴 땐 확실하지만 기분 나쁘지 않게 거절하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거절하지 못하고 일을 떠 앉을 경우, 오히려 인간관계가 나빠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해요.


좋은 예 : 윗사람의 일이라 거절하기 쉽지는 않지만 의사 표시를 하고 다음에 꼭 도와드릴게요!” 라고 말한다.

나쁜 예 : 일을 받기 어려운 상황일 때, “지금은 어려워요라고 확실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일을 떠 앉는다.



● 도움주기



도움을 주는 사람, 적극적인 사람에게는 호감이 가기 마련인데요. 예를들면 갑자기 누군가에게 도움이 필요할 때 선뜻 나서서 도와주는 방법이 있어요.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항상 주변을 의식하고 분위기를 민감하게 감지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좋은 예 : 우렁각시 스킬을 사용하여 어디선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면 자연스럽게 도와준다.

나쁜 예 : 누군가 도움이 필요해도 신경쓰지 않고, 어차피 내 공간이 아닌 사무실을 마음껏 사용한다.



● 남 험담 안 하기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누군가에 대한 불만스러운 이야기가 나옵니다. 순간 남의 허물에 대한 이야기에 동조하면 동질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그렇게 맺어진 직장생활 인간관계는 오래가지는 못할 것입니다. 롱런하는 인간관계를 위해서 의리를 가져보아요.


좋은 예 : 대화 주제를 바꾸거나 얼른 그 자리를 벗어난다.

나쁜 예 : “나도 그렇게 생각해.” 라고 험담에 동조한다.

 

오늘은 이렇게 단체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를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몸담고 있는 직장이라는 단체생활에서도 몇가지만 기본으로 알고 있다면 다양한 사람들과 현명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잊지 않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진실한 마음으로 맺어진 관계는 더욱 탄탄하게 발전해나갈 것입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0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