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물가는 오르는데 내 월급만 제자리? 함께 입사한 동기의 월급이 나보다 높은 것 같은 건 그저 느낌일 뿐일까요? 직장인 72%는 현재 연봉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직장인분들도 고개를 끄덕이고 있으실 텐데요.



회사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매년 '연봉협상'을 하는 경우도 있죠. 또한 이직을 할 경우 희망연봉을 적는 칸이 있습니다. 

마음 같아선 파격적인 액수를 제안하고 싶지만 말 그대로 ‘협상’이라는 것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고 시작도 전부터 고민이 깊어집니다. 특히나 사회생활을 얼마 겪지 않는 신입사원들은 연봉협상이라는 것이 어렵게만 느껴질 텐데요. 오늘은 연봉협상 시 팁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스스로가 연봉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자!



연봉협상에 앞서 자신의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성과를 수치화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연봉협상뿐만 아니라 본인의 업무 성과를 평가하는데에도 중요한 자료가 되니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하고 있는 분야에 따라 내용이 조금씩 다를 순 있겠지만 입사 후 자신이 이룬 업무적 성과를 가능하면 수치화하여 준비하고, 앞으로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회사 입장에서 연봉인상의 가치가 있는 직원임을 증명하는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인 연봉협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동종업계의 연봉 수준을 파악하자!



아무리 자신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더라도 업계 평균의 연봉 수준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희망연봉 액수를 정할 때는 동종업계의 연봉 수준을 미리 파악하여 희망연봉 액수에 뒷받침 될 수 있는 근거가 필요합니다. 

취업사이트나 카페 등을 활용하거나 블라인드와 같은 앱, 그리고 지인 찬스를 활용해 다각도로 알아본다면 신빙성 있는 데이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목표액을 설정하자!



동종업계의 연봉 수준을 파악하고, 나의 능력을 수치화하였다면 이제는 그에 맞는 목표 연봉을 설정할 차례입니다. 목표액은 다소 높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액을 제시하였을 때 한 번에 OK! 된다면 너무나도 좋겠지만, 현실은 목표액에서 조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양한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목표액은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높게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연봉협상에도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연봉협상의 자리는 동상이몽 그 자체일 것인데요. 예상하지 못한 질문에 막혀 제대로 협상을 하지 못할 경우를 우려하여 미리 시나리오를 작성해보는 건 어떨까요? 인사담당자와 회사 분위기를 생각하여 3가지 정도의 시나리오를 미리 준비하여 대비한다면 당황해서 협상을 망칠 걱정은 없습니다!



● 욱!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에도 사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연봉협상의 결과가 원하는 방향으로 흐르지 않는다고 해서 욱하는 마음에 퇴사와 같은 최후통첩을 날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연봉협상의 기회는 한 번으로 끝나지 않으니 연봉이 아닌 복지라던가 다른 협상을 통해 다음 연봉협상의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MBC 무한도전'

 

오늘은 연봉협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신입사원이나 연차가 오래되지 않은 분들은 아직까지 연봉협상의 경험이 없으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직급이 올라가거나 이직을 하게 되면 연봉협상을 해야 할 일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언제 어떻게 다가올지 모르는 연봉협상의 기회를 제대로 잡기 위해서는 평소에 잘 해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업무에 대한 성과뿐만 아니라 업무 태도, 자신감, 동료와의 협동심 등 다양한 측면에서 나의 가치는 평가되니까요. 고액 연봉자로 거듭나기 위해 모두 함께 화이팅해보아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0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