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어느덧 7월이 되어 올해도 어김없이 무더운 여름이 돌아왔습니다.

여름이 되면 찾아오는 더위라는 불청객은 선풍기나 에어컨을 가동할 수밖에 없게 하여 우리의 전기세를 앗아가는데요, 찌는 듯한 더위 속에서 전기세 절약을 위해 에어컨 가동을 멈추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잠시! 에어컨을 끄는 것이 아닌 계속 켜 두는 것이 전기세 절약에 더욱 효과적일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모든 에어컨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에어컨의 종류에 따라 효율적인 전기세 절약 방법이 다르다고 합니다. 오늘은 휴비스에서 에어컨의 종류를 소개해드리며, 에어컨 종류에 따른 여름철 전기세 절약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에어컨은 가동 방법에 따라 정속형 에어컨인버터 에어컨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속형 에어컨은 실외기 on/off 형태로, 희망 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가 꺼졌다가 다시 온도가 상승하면 실외기가 켜지는 방식으로 가동되는 에어컨입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직류 전력을 교류 전력으로 바꾸는 장치라는 인버터의 의미처럼 희망 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가 절전모드로 전환되는 방식입니다.

 

후술에서는 이러한 에어컨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전기세 절약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그 전에 우리 집에 있는 에어컨이 정속형인지, 인버터 에어컨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정속형과 인버터를 구분하는 방법에는 우선 생산 연도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내 인버터 에어컨은 2011년 이후에 생산되었으므로 2011년 이전 생산된 에어컨은 대부분 정속형 에어컨입니다. 또한, 에어컨에 부착된 전기용품 안전 관리법에 따른 표시 상의 냉방 능력, 또는 정격 능력이 정격’, ‘중간’, ‘최소등으로 세분화 기재되어 있다면 인버터 에어컨, 구분이 없이 기재되어 있다면 정속형 에어컨입니다.

 

 

온도에 따라 실외기가 켜지고 꺼지기를 반복하는 정속형 에어컨은 일정 온도에 도달하면 약 2시간 간격으로 on/off를 반복하는 것이 전력 소모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는 실외기가 켜지고 꺼지기를 반복할 때 소모되는 전력량이 많기 때문인데요, 그러므로 실외기 자체의 on/off 주기보다 긴 시간인 2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직접 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는 처음 작동 시 온도는 낮게, 강도는 높게 하여 최대한 빠르게 실내 온도를 낮추는 것도 정속형 에어컨의 전력 소모를 줄이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실외기가 희망 온도에 도달하더라도 꺼지지 않고, 켜진 상태에서 절전모드로 전환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장시간 자리를 비우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를 유지하는 것이 에어컨을 끄는 것보다 전력 소모량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절전모드를 유지하다가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다시 정상적인 작동을 하는 방식으로, 실외기가 초기화 상태에서 다시 작동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처음 작동 시에는 인버터 에어컨도 정속형과 마찬가지로 빠르게 온도를 낮춘 뒤 희망 온도를 설정하는 것이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에어컨의 종류별 전기세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결론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외기에 on/off 횟수와 작동 시 소모되는 에너지를 줄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에어컨의 종류와 관계없이 에어컨 사용의 Tip을 말씀드린다면, 실외기의 위치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외기는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 놓는 것이 효율적인 전력 사용에 도움이 되며, 실외기 위에 물건을 올려놓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에어컨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 중 하나는 제습 기능의 활용인데요, 냉방 기능에 비해 전기세가 절약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제습 기능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냉방 기능과 제습 기능의 에어컨 작동 원리는 같으므로 전력 소모량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습기 제거가 아닌 더위를 식히고자 에어컨을 가동할 때는 전기세 걱정 없이 냉방 기능을 이용하셔도 무관합니다.

 

지금까지 정속형 에어컨과 인버터 에어컨의 여름철 전기세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에어컨의 전력 소모 및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것은 전기세 절약은 물론, 탄소 배출량 감소에 따른 지구온난화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사용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을 참고하시어 더위도 식히고 전기세도 절약하는 쾌적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l  본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