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한 가을바람과 함께 민족 대명절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어요. 매년 이맘때면 추석 선물을 두고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시죠? 하지만 화려하고, 거창한 포장에 내용물은 비슷비슷한 선물을 매년 주고받다 보니 올해는 조금 더 특별한 게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 텐데요. 그렇다면 올해는 감사의 마음은 크게, 쓰레기는 적게 만들 수 있는 친환경 추석 선물을 준비해보는 걸 추천해요.
매년 명절이면 ‘선물 과대 포장’ 이슈가 화두에 오르죠. 하지만 최근에는 환경을 위해 가치소비를 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친환경 포장이 대중화되었어요. 불필요한 플라스틱 뚜껑이나 용기를 없애고, 비닐로 된 라벨지도 사라지는 추세죠. 스티로폼 상자 대신 종이상자, 스티로폼 완충재나 에어캡 대신 종이 완충재, 젤 아이스팩 대신 물을 얼린 종이 아이스팩을 사용한 제품도 많아졌어요.
일부 백화점에서는 한 번 쓰고 버려지던 일회용 보냉 가방을 재사용 가능한 보냉 가방을 대체했는데요. 가정에서 꾸준히 사용해도 좋고, 불필요한 경우 다시 반납하면 포인트를 지급할 예정이라고 해요. 이러한 친환경 포장 제품을 선택하면 처리도 간편하고, 환경도 지킬 수 있으니 주는 사람, 받는 사람 모두 기분 좋은 선물이 될 것 같네요 😊
추석 선물을 직접 포장해야 한다면 비닐 포장지나 플라스틱 상자 대신 종이 포장지, 종이 상자, 보자기 등을 활용해 보세요. 만약 종이 포장지가 밋밋해 아쉽다면 포장지 위에 손글씨로 편지를 남기고, 잡지나 책을 이용해 꾸며보는 걸 추천해요. 포장지나 상자 대신 재사용 가능한 에코백에 선물을 담아 드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접착이 필요할 땐 비닐 테이프 대신 종이테이프나 재활용이 가능한 끈을 사용하면 더욱 좋아요. 불필요한 포장은 모두 없애고 입지 않는 옷이나 스카프 등을 잘라 리본으로 묶어 주면 감각적인 선물 포장이 될 수 있죠. 음식 선물의 경우 재사용 가능한 밀폐용기에 담아서 전달하면 더 깔끔하고, 실용적이에요. 참고로 SNS나 유튜브에 ‘친환경 포장’을 검색해서 따라 하면 친환경 포장재로도 누구나 쉽게 예쁜 포장이 가능하답니다.
뻔한 추석 선물 대신 실용적이고, 의미 있는 선물을 찾는다면 비건 제품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어요. 꼭 채식주의가 아니더라도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비건 식품의 인기가 높은데요. 추석 선물로 많이 찾는 약과, 떡, 쿠키, 파이 등도 비건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으니 한 번 선물해 보아도 좋겠네요. 또한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고, 친환경 성분만을 사용한 비건 화장품도 뜻깊은 선물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비누 형태로 된 샴푸바와 설거지바, 고체 치약, 천연 소재 수세미, 대나무 칫솔 등은 제로 웨이스트를 실현할 수 친환경 선물로 인기가 높아요. 최근에는 제로 웨이스트 욕실 키트, 주방 키트 형태로 판매되어 선물하기가 더욱 편해졌어요. 이외에도 폐기물에 새로운 가치를 더한 업사이클링 제품(가방, 지갑, 의류 등)을 추석 선물로 선택하는 것도 친환경에 동참하는 좋은 방법이랍니다.
우리가 친환경 제품과 포장법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갖고, 친환경 가치 소비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면 기업과 국가도 더 적극적인 대안을 찾게 될 거예요. 여러분도 올 추석에는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까지 선물에 꾹꾹 눌러 담아 더욱 뜻깊고, 풍성한 한가위 보내시길 바랄게요 😊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