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코로나 19 확산 속 직장인들의 모습들이 많이 달라졌죠~ 사회적 거리두기로 영업뿐만 아니라 회의 등 모든 활동들이 언택드로 바뀌었고, 장기간으로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들도 생겼습니다.  그 밖에도 경기 불황에 대비해 회사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형 자기계발'을 하거나 인원감축 등 예상치 못한 퇴직을 미리 준비하는 직장인까지! 다양한 목적과 형태로 이른바 '업글인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업글인간'은 2020년 트렌드코리아라는 책에서 주요 10대 키워드로도 선정된 키워드인데요. 매일매일 성장하는 나 자신이 되기 위해 업그레이드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올해, 언택트 시대를 살아가는 업글인간들은 어떻게 자신을 계발할까요~? 지금부터 2021년 자기계발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 워라벨을 넘어 워라블로! '스킬 Level-Up! 자기계발'

취업 포털에 따르면 일과 삶의 균형을 넘어 일과 삶의 조화를 통해 성장을 도모하는 이른바 ‘워라블족’이 3명 중 1명 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일과 삶이 분리된 '워라벨'을 추구했다면 요즘에는 일 안에서 삶의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한 자기계발을 한다는 것인데요. 

 

그 중 하나로 문과, 비전공자들도 쉽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는 '파이썬(Python)을 공부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IT업계 종사자나 개발자만 할 수 있는 전문 분야라고 생각했다면 오산! 이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의 기초지식도 쌓을수 있다고 합니다.

 

'코딩'이나 '포토샵, 인포그래픽' 등 디자인 스킬의 레벨업도 직장인들의 또다른 자기계발 트렌드로 자리잡았는데요. 많은 회사에서 개발자나 콘텐츠 기획자의 러브콜이 높아진 이유도 한 몫하겠죠. 또한, 언택트 추세에 따라 IT지식과 능력을 키우려는 직장인들도 늘고 있어서 자기계발 뿐만 아니라, 직무 능력까지 향상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 직장인 부캐 전성 시대, '제 2의 수익 창출하는 자기계발'

반면, 코로나로 인한 경제 불황으로 단순한 취미 생활이나 건강증진을 위한 활동에 국한되는 것에서 나아가 재테크 등 제2의 도약을 위한 자기 계발 현상도 두드러지고 있는데요. 이를 증명하듯 주요 서점 베스트셀러 5위 안에는 '돈의 속성',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등 재테크 책들이 랭크되어 있죠. 그렇다면 직장인들의 최대 관심사인 재테크를 위한 자기계발은 어떻게 할까요?

 

부동산이나, 주식, 비트코인 등 재테크 관련 모임을 한다거나 온라인 강의를 듣거나, 투자 관련 노하우나 교육자료 등 E-BOOK을 사서 공부하는 직장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창업을 준비하는 직장인도 많은데요. 쇼핑몰이나 스몰비즈니스 창업 관련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들을 듣거나, 퇴직 후 삶을 위해 스타트업 창업이나 스마트 스토어를 준비하는 직장인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 신축년 자기계발 준비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2021년을 맞이해 자기계발을 준비하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국민내일배움카드는 필수겠죠? 2020년부터 기존 실업자·재직자로 분리·운영되던 내일배움카드를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해서 운영하고 있구요. 1인당 300~500만원까지, 훈련비의 45~85%가 지원되는데다 직군 및 직무별 교육 프로그램은 물론, 코로나19에 활용 가능한 원격 강의나 온라인 강의까지 속속 생기고 있어 직장인이라면 꼭 챙겨야할 필수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어요. 직업훈련포털 HRD-NET에 접속하시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1년을 맞이해 직장인들의 자기계발 트렌드를 살펴봤는데요. 한 해의 시작인 만큼 꼼꼼하게 준비하셔서 알찬 플랜 짜시길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