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잠을 잘 자는 것이 복이다.'라는 말에 공감하시나요? 만약 공감을 하시는 분이라면 지금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고생한 적이 있는 사람일 것입니다. 늦게 잠이 들어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 출근했을 때의 업무의 능률도 떨어지고 우울증, 건망증 등의 증상도 나타나게 되죠. 게다가 겨울철은 다른 계절보다 불면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급증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겨울철 극성인 불면증의 원인과 이를 개선, 관리하기 위한 생활요법 등을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겨울철에 더욱 잠이 안 오는 이유 하나!

 

겨울에는 밖에 나가는 것도 꺼려질 정도로 추운 한파가 쌩쌩 불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야외활동이 줄어들게 되고 햇볕을 쬐는 일조량 또한 감소합니다. 일조량이 줄면 숙면을 취하는데 필요한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잘 분비되지 않아 불면증이 생기거나 악화되는 것입니다. 그나마 햇빛을 볼 수 있었던 시간은 점심시간이었는데요. 하지만 이마저도 코로나19탓에 점심을 밖에서 먹지 않고 시켜 먹는 일이 많다 보니 햇볕을 쬘 수 있는 시간도 현저히 줄었죠.

 

 

● 활동량 & 일조량 감소로 인한 불면증 해결 방법?

 

추운 겨울이라고 실내에만 있을 것이 아니라 햇볕을 꼭 쬐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 것 잊지 마세요! 또한 사람과 대면하지 않는 외부에서 오전에 30분 이상 햇볕을 쬐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정말 나가기 겁이 날 정도로 날씨가 춥다면 실내에 햇볕이 잘 드는 창가 쪽에서 햇볕을 쬐는 것도 방법입니다.

 

 

● 겨울철에 더욱 잠이 안 오는 이유 둘!

 

겨울철은 추운 날씨 때문에 실내 온도를 올리기 위해 난방을 자주 사용합니다. 하지만 난방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실내 온도가 올라가기도 하지만 쉽게 건조해집니다. 실내가 건조해지면 호흡기 또한 건조해지고 호흡기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유해 물질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합니다. 그렇게 되면 호흡기 질환이 올 수 있고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게 방해합니다. 호흡기 질환이 오지 않더라도 건조한 실내는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이 와 깊은 숙면에 드는데 방해가 됩니다.

 

 

● 건조해진 호흡기로 인한 불면증 해결 방법?

 

난방으로 건조해진 호흡기를 극복하려면 틈틈이 따뜻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물이 좋다고 벌컥벌컥 마셨다가 냉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겨울철에는 되도록이면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 대신 캐모마일 차를 마시는 것도 호흡기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추운 겨울 날씨에 수축되었던 혈관이 이완되고 혈액순환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족냉증에도 도움을 줘 따뜻하게 잠이 들 수 있겠죠?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이뇨 작용 등으로 인해 수면에 방해받을 수 있으니 적당한 양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실내 습도를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습기는 하루에 한 번 이상 물을 갈아주고 쓰고 남은 물은 위생을 위해 무조건 버려주세요! 그리고 취침 시에는 숙면을 도와주는 아로마 오일 한 방울을 넣는 것도 꿀 팁이랍니다~ 불면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원인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서 모두 꿀잠 잘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