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여러분은 물건을 사실 때 어떤 점을 고민하고 구매하시나요? 디자인? 가격? 가성비? 사람마다 가치를 부여하는 기준은 다를 수 있겠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뭐니 뭐니 해도 품질이겠죠?

품질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판매자, 즉 제품을 만드는 기업에게도 가장 중요한 가치인데요. 고객에게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신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가닥 한 가닥의 모노 필라멘트(Mono filament)가 모여 하나의 섬유(Yarn)이 만들어지는 장섬유(Fliament Yarn) 생산에서도 품질이 중요합니다. 한 가닥이라도 끊어지면 불량품으로 판매할 수 없는 제품이 되기 때문인데요. 그만큼 공정 과정에서 더 까다롭고 세밀한 품질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신축사부터 분할형 극세사까지 약 40여 가지의 장섬유 품질 관리를 담당하는 전주공장 이재오 과장을 만나 휴비스에 입사부터 현재 업무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FY생산팀 FY1파트에서 품질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이재오 과장입니다. 대학교에서 섬유신소재공학과를 전공했고 휴비스에는 2012년에 입사해 올해로 8년째 근무 중입니다.


 

 

담당 업무를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FY(장섬유) 생산팀에서 품질관리자로서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제품이나 설비 관련 이슈에 대해 개선 방향을 기획하고, FY본부의 주요 전략과제를 follow-up하며 주요 안건에 대해 생산 파트와 협의하여 내용을 검토하고 정리하는 일을 맡아합니다. 또한, 제품이 품질 기준에 맞지 않는 등 품질 파트에서 큰 사건이 발생했을 때 연구소, 생산, 마케팅팀과 협업을 진행합니다.

 

 


대학교 전공이 직무에 도움이 되었나요?

 

대학교에서는 고분자공학을 배우며 고분자 방사, 즉 섬유를 어떻게 뽑는지 등에 대해 주로 공부했습니다. 입사 전에는 전공에서 배운 것들이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될까?라는 생각이 든 적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현장에서 업무를 하다 보니 대학에서 배운 고분자 화학이나 시험 및 측정 기기 관련 내용들이 업무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천 토박이로서 다른 지역에서 근무하시는데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저는 초, 중, 고, 대학교를 모두 인천에서 졸업했고 어려서부터 쭉 인천에서 살았어요. 그래서 처음 전주공장에 입사했을 때는 타지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 하고 걱정도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걱정도 잠시, 전주공장의 근무 환경과 복지가 좋아 적응하는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기숙사가 공장에서 걸어서 3~4분 거리에 떨어져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출퇴근길 지옥철을 타는 등의 수고로움을 덜 수 있어서 회사 생활에도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일하시면서 어려웠던 것은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지금은 회사에 잘 적응하고 있지만 입사 초반에는 주변 환경이 낯설어 적응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신입사원으로 처음 현장에 발령받았을 때는 팀원들이 저보다 연세도 많았을 뿐 아니라 현장 경험도 풍부하시고 업무에 대한 전문성도 높으셔서 그분들은 관리해야 한다는 점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현장 직원분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배우려는 자세로 다가갔고 관리자로서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면서 점차 회사와 업무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업무 외적으로 친목을 다지는 시간도 매우 중요하겠죠~?

 


 

생산팀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FY 생산팀은 팀원 대부분이 현장에서 오래 근무하신 만큼 끈끈한 정을 느낄 수 있는 화목한 분위기입니다. 뿐만 아니라 저희 팀원분들은 평균 10~20년 이상 근무하신 베테랑이기 때문에 업무에 대한 전문성이 아주 높습니다. 공정 관련해서 이슈가 발생했을 때는 팀원 간의 심도 높은 대화를 통해 개선점을 찾고 있습니다. 이런 대화를 통해 팀이 더욱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대화에 참여하는 것으로도 많은 노하우를 배우고 있습니다. 

 


FY생산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FY생산은 '섬세함'입니다. 장섬유는 미세한 모노 필라멘트(Mono Filament)로 한 가닥 한 가닥이 모두 소중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한 가닥이라도 끊어지면 불량이기 때문인데요.  FY에서는 이러한 불량을 방지하기 위해 최대한 섬세하게 한 추 한 추 미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휴비스에 입사를 고민하시는 분께 한마디! 이런 후배가 들어오면 좋겠다?

 

회사 생활이 다 그렇지만 공장의 경우 특히 대인 관계가 중요합니다. 생산 현장에는 오랫동안 근무하신 선배님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처음엔 대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항상 예의를 갖추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소통을 한다면 금방 친해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