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다사다난했던 2019년이 지나갔습니다. 해가 바뀌며 승진하시거나 리더의 자리에 오르신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처음부터 리더인 사람은 없지만 경력을 쌓다보면 어느새 리더의 자리에 있게 되는 경우가 있죠? 권력과 명예를 가진 멋진 자리인거 같아 보이지만 알고 보면 중압감과 스트레스, 그리고 부담감을 느낄 수도 있답니다. 이럴 때 리더의 역할을 똑부러지게 해내기 위해서는 리더에게 필요한 자질을 아는 게 우선이겠죠? 


리더가 되려는 자, 그 무게를 견뎌야 하는 법! 오늘은 리더에게 필요한 덕목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후배들이 따르고 싶은 리더의 자질, 궁금하시다면 이번 포스팅에 집중해 주세요~!



● 탁월함을 위한 끊임없는 열정


좋은 리더는 열정적인 사람들입니다. 리더는 자기 일에 열정과 자신감을 느끼고 있으며 열정에서 비롯된 긍정적인 태도를 팀 전체에 전염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언제나 중도는 지켜야겠죠! 열정이 너무 지나쳐 팀원들을 달달 볶거나 실현하기 힘든 이상적인 목표만 내세운다면 팀원들은 리더를 따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누구보다도 냉철하면서 현실적인 시각으로 현재에서 더욱 나아질 수 있는 대안을 찾고 혁신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집중하는 것. 그것이 좋은 리더의 진짜 열정일 것입니다. 



● 뚜렷한 비전을 제시하는 통찰력


기본적으로 리더는 업계에 대한 인사이트나 통찰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더들은 팀원들이 크게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따라야 할지 구체적으로 비전을 제시하고, 비전을 팀원들과 공유함으로써 전체적인 조직의 방향을 명쾌하게 수립합니다. 이에 팀원들은 자신의 에너지를 어디에 쓸지 분명해지고 리더는 팀원들의 역량을 한 방향으로 모아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합니다.



● 몰입을 유도하는 동기부여 능력


리더는 자신이 아닌 팀원들을 통해 목표를 달성해 나가기 때문에 팀이 성공하려면 팀원들의 열정을 끌어내는 리더의 능력이 중요해집니다. 따라서 팀원들의 일에 대한 의욕이 수그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자발적인 몰입과 헌신을 유도하는 동기부여 능력은 리더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덕목 중 하나겠죠! 팀원 모두에게 성장의 기회를 주고 성과에 대해서는 충분히 인정받고 보상받는다는 신뢰를 주면 팀원에게는 무한한 동기부여가 될 거에요.



● 위기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력


일을 진행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날 때도 있는데요. 이럴 때 팀원들은 리더가 적절한 대응책을 제시해주길 바랍니다. 리더는 선례를 분석하여 검증된 방법으로 해결책을 모색할 수도 있고 혹은 멘토나 선구자의 행보를 참조해 볼 수도 있는데요. 때로는 자기 자신의 직감을 믿고 나아가야 할 상황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더가 자신의 판단에 확신을 갖는 것 역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 혁신과 열린 마음


오늘날처럼 역동적인 시대에는 혁신이라는 키워드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한자리에 계속 머물러 있는 팀은 뒤처질 수밖에 없듯이 팀 전체가 변화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경쟁력을 갖추는 건 리더의 중요한 책임과 역할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리더는 자신이 모든 것을 다 알 수 없다는 점을 인정하고 팀원의 의견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합니다. 좋은 리더란 주변에 많은 인재를 두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도를 격려하며 경쟁력을 갖춘 팀으로 만들어나가는 사람입니다.



● 높은 인격과 공감 능력


올바른 성품을 갖추지 못하고서는 결코 구성원의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없겠지요? 벼도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말처럼 리더일수록 겸손과 배려의 덕목을 갖추어야 합니다. 팀원들의 다양한 가치관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열린 마음의 리더일수록 팀에 대한 신뢰와 헌신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팀원을 인간적으로 대우하는 리더의 공감 능력은 자연스럽게 뛰어난 성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침착맨']


팀원일 때는 어떤 리더가 되어야 한다라는 생각을 하다가도 막상 리더가 되니 어찌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혹은 알고 있지만 막상 실천하기 힘들 수도 있죠. 사실상 리더의 자격을 완벽하게 갖춘 후 리더의 자리에 오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준비된 리더가 되기 위해 리더의 좋은 자질을 미리 파악하는 것도 좋은 직장생활의 습관일 수 있는데요. 여러분 주변의 좋은 리더의 특성을 잘 봐두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리더의 자리에 오르게 될 여러분들이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