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더위와 폭염을 잔뜩 선사해준 여름이 지나가고 어느 새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아직 한낮에는 땀이 나기도 하지만 아침 저녁으로는 선선한 바람이 불죠. 태풍이 지나고 나면 금방 또 찬바람이 불어올텐데요. 이런 찬바람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습니다. 왜냐면 낮과 밤의 기온 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질병에 걸릴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이죠.


평소보다 건강 관리에 더 신경 써야 하는 것 같지만 막상 무엇을 챙겨야 하는지 고민되시는 분들 계시죠? 하지만 알고 보면 그닥 새롭지 않아요. 너무나 잘 알려진 건강관리의 기본들만 지키면 환절이든 언제든 끄덕 없답니다. 

오늘은 잘 알고 있지만 소홀히 했던, 특히 환절기에 더욱 신경쓰면 좋은 건강관리의 기본 5가지를 알려드릴께요.



●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 취하기



체력과 면역력을 위해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매일 매일 하면야 너무 좋겠지만 그게 잘 되나요~ 주 3회 정도의 규칙적인 운동만으로도 효과 만점! 운동의 강도는 살짝 이마에 땀이 맺힐 정도만 해도 충분합니다. 예를 들면 계단을 오르기, 줄넘기, 빠르게 걷기 정도가 있겠죠? 잠깐! 운동을 했다고 끝이 아니랍니다. 운동한 날에는 스마트폰은 잠시 미뤄 두고 7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을 취해 주는 것도 환절기 면역력을 키워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을 주니 꼭 지켜 주세요~!.



● 손 씻기로 철저한 개인 위생 관리하기



자주 손 씻는 습관이 질병 예방에 좋은 거 다들 아시죠? 

실제로 질병의 약 70%가 손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해요. 외출 전후, 식사 전, 기침을 한 후 등 무엇인가를 했다면 필수적으로 손을 씻어야 해요. 그리고 기침, 콧물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엔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소매로 가리고 기침하는 예절은 필수이자 센스! 그리고 단순 물로만 씻는 것보다 비누와 손 세정제로 씻어야 더욱 효과가 있고 올바르게 손을 씻기만 해도 감염성 질환에 걸릴 확률을 50% 이상 줄여 준다고 하니 이 정도면 ‘손씻기 = 개인 위생 관리 기본’이죠?



● 환절기 최적의 실내 온도, 습도 유지하기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호흡기 질병의 발생이 높아지는데요.

호흡기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집이나 회사의 실내를 자주 자주 환기를 해줘야 하는데요. 그렇지 않으면 우리 몸에 바이러스가 침투하는 것을 막아 주는 점막이 건조해져 약해진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실내를 환기시켜줘야 해요. 그리고 호흡기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온도에 따라 습도를 다르게 맞춰줘야 하는데 실내 온도는 18~22도, 습도는 50~55%로 맞추는 것이 환절기에 내 몸을 지키는 숫자이니 꼭 기억해 주세요!



● 따뜻한 물 또는  자주 마시기



건조한 날씨, 고생하는 몸을 위해 따뜻한 물 한잔 어떨까요?

건조한 날씨에는 체온 조절과 혈액 순환 등으로 소변이나 땀으로 수분이 많이 배출 되는데요. 수분 배출을 막기 위해서는 카페인이 들어가 이뇨 작용을 유발하는 커피, 녹차 등은 금물! 카페인 대신 차가운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 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따뜻한 물로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생수가 싫으시다면 생강차, 모과차, 홍차 등 따뜻한 성질이 있는 차를 마시는 것도 추천해 드려요. 차 한잔의 여유로 건강을 챙겨 보세요~



● 면역력 높이는 음식 섭취하기



건강 관리에 음식이 빠질 수는 없겠죠?

비타민C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데요. 영양제를 통해 직접적으로 섭취하거나 비타민C가 다량 함유 되어 있는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대표적으로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야채로는 파프리카, 양배추, 브로콜리, 키위, 파인애플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이 재료들을 이용해 맛있게 요리해 먹거나 껍질만 까서 먹으면 내 몸에 비타민C가 충전이 돼요. 환절기를 대비해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아주 맛있는 팁이죠?



오늘은 환절기 대비 건강 관리 TIP을 알려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알지만 소홀히 하고 있었다면 다시 한번 내 생활 태도를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삼으시면 어떨까요? 

더구나 환절기에는 가벼운 감기부터 크게는 심, 뇌혈관 질환까지 주의해야 할 질병이 많아지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그럼, 모두들 지혜롭고 건강하게 환절기 보내시길 바래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