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넵, 넹, 네, 네네” 등 다양한 “넵체”에 대해서 지난번에 말씀드렸는데요. 이처럼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신조어들이 하루하루 늘어가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신조어를 뜻하는 급식체와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조금은 짠내나는 직장인들의 애환이 가득가득 반영되어 있다는 점인데요. 공감되면서도 웃픈 직장인 신조어를 지금 함께 알아보실까요?
● 신입사원을 위한 급여체 해석!
“ㅇㅇ씨, 다음 주에 있을 킥오프 미팅 준비를 위해 레퍼런스들 정리해 주세요. 그리고 내부 미팅에서 나온 내용 디벨롭 해서 준비 부탁해요. 지난번에 아이데이션 했던 파일 전달 드립니다. 참고하세요”
요즘 청소년들 사이에서 쓰이는 말투를 급식체라고 하는데요. 급식체뿐만 아니라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급여체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사회생활을 막 시작한 신입사원들은 상사들의 입에서 나오는 급여체가 외계어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어느 정도 회사 생활을 하였다면 “아~” 하고 공감할 급여체! 상사가 사용하는 급여체의 의미를 확인하기 위해 네이버에 한 번쯤 검색해본 신입사원들은 주목! 급여체 해석을 도와드리겠습니다.
● 직장인의 애환을 담은 신조어들
출근은 제시간에 해도 퇴근은 제시간에 할 수 없는 직장인들. 공감은 되지만 듣고 나면 알 수 없는 슬픔이 함께 오는 웃픈 직장인들의 신조어도 함께 알아보실까요?
1) 직장살이
시집살이는 들어봤어도 직장살이는 처음이신가요? 직장생활을 시집살이에 빗댄 말인데요. 직장 내 상사, 선배, 동기들에게 시달리는 고충을 뜻하는 뜻입니다.
2) 쉼포족
연애, 결혼, 출산 세 가지를 포기한다는 뜻의 ‘삼포족’이란 말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처럼 쉼포족도 쉼을 포기하는 직장인들을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연차, 휴가를 자유롭게 못 쓰는 현대인의 애환을 담은 신조어입니다.
3) 워라벨
직장인의 로망과도 같은 워라벨! 워라벨은 Work and Life Balance의 준말로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합니다. 높은 강도의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이 직업을 선택할 때 고려하게 되는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답니다!
4) 타임푸어
카푸어, 하우스푸어에 이어 타임푸어(time+poor)도 등장했습니다. 말 그대로 시간이 가난한 사람으로 일에 쫓겨 자신만의 시간이 없는 사람을 뜻한답니다.
● 나의 소중한 점심시간, 놓치지 않을 거예요!
취업을 준비할 때는 점심시간 환하게 웃으며 거리를 활보하는 직장인을 보며, 직장생활이 즐거운 줄만 알았는데요. 막상 직장인이 되고 나니 잠시나마 회사 밖에 있는 시간이 행복해서 웃음이 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고 맙니다. 1시간이지만 소중한 점심시간을 활용하는 유형에 따른 신조어들도 있는데요. 밥 먹고, 커피 마시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랍니다!
1) 샐러던트 Salary man+Student
샐러리맨과 학생의 합성어로 공부하는 직장인을 의미합니다. 퇴근 후 자기계발의 시간이 부족하여 점심시간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외국어를 배우거나 요가 등의 운동을 배우는 강좌로 점심시간을 보내는 방법이랍니다.
2) 워런치족 Walking+lunch
워킹과 점심을 합성한 단어로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간단하게 산책을 하며 운동을 즐기는 직장인을 뜻합니다. 하루종일 사무실에만 있어 찌뿌둥한 몸에 활력을 주고 광합성을 즐기며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직장인들의 신조어를 알아보니 눈가가 촉촉해지며 슬퍼지는 건 저만일까요? 항상 업무에 시달리며 자신의 시간을 가지기 어려운 현대를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직장인들 모두 파이팅 입니다! 오늘은 다들 칼퇴하셔서 가족, 친구, 연인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응원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