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속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하는 방수팩 소재 PVC
여름이면 꼭 한 번은 찾게 되는 수영장, 워터파크, 바닷가! 즐거운 물놀이를 할 때 빠질 수 없는 준비물이 있죠. 바로 방수팩입니다.
물속에서도 휴대폰을 안전하게 지켜주고, 심지어 방수팩 밖에서도 터치가 가능해 사진이나 영상을 찍을 때 정말 유용한데요. 이 방수팩은 어떤 소재로 만들었길래 방수팩 밖에서도 휴대폰 터치가 가능한 걸까요? 함께 알아봅시다.
1. 방수팩의 PVC 소재란?
방수팩은 PVC(Polyvinyl chloride) 소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PVC 소재는 소금, 원유 등에서 추출된 물질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부식이 적고 화약 약품에 강하며 열을 가하면 부드러워져 다양한 형태로 성형도 가능하기 때문에 건축 자재, 산업 자재뿐만 아니라 장난감, 혈액팩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어 있습니다. 특히 PVC는 튼튼하면서도 가볍다는 것이 특징이죠.
2. 스마트폰 터치 방법
그럼 어떻게 PVC 소재를 통해서도 스마트폰 터치가 가능한 걸까요? 스마트폰 터치 방식에는 압력을 가해 터치하는 감압식과, 인체의 전류 변화를 감지해 인식하는 정전식이 있습니다.
요즘은 정확도가 높은 정전식이 주로 쓰이며, 손톱보다 손끝으로 터치해야 하는 이유도 인체에 흐르는 전류를 감지하기 위해서죠. 방수팩이 씌워진 상태에서도 터치가 가능한 이유는, 방수팩 소재인 PVC가 정전기를 유도해 정전식 터치가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3. 방수팩의 또 다른 소재!
방수팩 소재는 PVC 외에도 다양한데요. TPU(Thermoplastic Polyurethane) 소재는 습기에 강하며 PVC보다는 단단하지만 비교적 부드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현재는 스마트폰 케이스 소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죠.
또 다른 대표 소재는 우레탄입니다. 우레탄 또한 열로 인해 다양한 형태로 변형이 가능하고 신축성이 좋아 방수팩 소재로 쓰이곤 하는데요. 방수팩 외에도 자동차 내장재, 매트리스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4. 환경호르몬이 나온다고?
하지만 이런 소재는 정상적인 조건에서는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지만 호흡기를 통해 다량으로 흡입할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PVC는 고분자 폴리머로서 안정적이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PVC 제품에는 제품 유연성을 위한 가소제 등의 첨가제가 들어있어 환경호르몬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환경호르몬은 내분비계 교란, 신경계 영향 등을 초래하기도하죠.
5. 용도에 따라 주의가 필요
그래서 일상에서는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를 PVC 용기에 담아 가열하지 않고, 마트에서 판매하는 식품 포장재도 PVC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요.
제조 단계에서도 유해 가소제를 줄이거나 PVC 자체를 다른 친환경적인 소재로 대체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여름철 물놀이 때 챙기는 방수팩 하나에도 이렇게 다양한 과학과 소재 이야기가 숨어 있었는데요~
PVC, TPU, 우레탄처럼 각각 장점이 있는 소재들이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지만, 사용과 폐기 과정에서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겠죠. 올여름! 물놀이를 안전하게 즐기면서, 환경과 건강까지 함께 지키는 똑똑한 선택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