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휴비스 전주공장을 찾는 모든 분들은 꼭! 거쳐야 하는 관문 같은 곳이 있는데요~ 

바로 공장 입구에 위치한 안전 영상 시청실이죠. 거래처 미팅이든 작업을 위해 현장을 찾으신 분이든 모두 이곳을 그냥 지나칠 수 없답니다. 왜냐하면 휴비스는 안전을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한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 영상은 "안전과 환경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습니다."라는 클로징 멘트로 끝나는데요. 딱 오늘의 주제가 아닐까 싶네요.

 

눈치채셨죠? 오늘은 전주공장에서 그 어렵고 중요한 업무!인 환경 안전을 담당하고 있는 장진영 주임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017년도에 휴비스 전주공장에 입사한 장진영 주임입니다. 대학에서 환경공학을 전공하였고 현재 환경안전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공장 운영에 있어서 생산과 효율이 우선시되었다면 최근에는 환경과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기업 자체가 존재할 수 없을 정도이니까요. 저 역시 환경과 안전의 중요성을 매일 현장에서 체감하고 있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전주공장의 환경안전팀은 환경파트와 안전파트로 나뉩니다. 환경파트의 업무는 크게 대기, 수질, 폐기물, 유해 화학 물질, 토양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저는 환경파트에서 근무하며 대기와 토양, 인증관리(ISO 14001)를 다루고 있는데요. 보통 회사와 관련된 환경법규를 사전에 파악하고 법적으로 요구하는 기준을 공장에 적용시키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출되는 물질들의 배출 허용 기준을 준수하며 생산활동에 문제가 없도록 지원하는 것 등이죠.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매일 아침 출근과 함께 대기 방지 시설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의 측정주기, 농도 등을 확인합니다. 배출시설과 연계된 방지시설이 정상적으로 가동하였는지 이상은 없는지 확인하고 관리가 필요할 경우 조치를 취합니다. 또한 공장에 반영되지 않는 법적 사항을 검토하고 적용 여부를 판단하며 ISO 인증을 위한 관리를 진행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이나 기술? 자질? 등이 있다면?


환경안전팀에서 다루는 환경, 안전, 소방, 보건의 분야는 각 법에 의거한 환경기술인 또는 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등을 법적으로 선임해야 합니다. 선임의 기준은 대표적으로 기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자격증은 분야별로 나뉘어지는데 수질분야는 수질환경기사, 대기분야는 대기환경기사, 안전분야는 산업안전기사, 보건관리자는 산업위생기사 등 각 업무별로 요구되는 기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또한 공장의 대기 및 수질의 배출량에 따른 등급이 주어지는데 그 등급에 맞는 자격증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법을 지키기 위해 관리하는 업무이다 보니 법규 내용을 사전에 검토, 파악, 숙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한마디로 환경안전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전문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와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공정 및 시설들을 모르는 상황에서 서류(인허가)를 파악하고 법규에 나와 있는 용어들에 적용시키다 보니 제가 생각했던 시설과 달랐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서류상 가열시설이라는 이름이 제가 볼때에는 열을 가하는 시설로 생각하고 진행했는데 현장에서 봤을 때에는 건조시설로 되어 있어 다시 업무를 진행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이처럼 입사 초기에는 현장을 모르는 상황에서 법규에 접목 시키다보니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인허가 승인을 받기 위해 자료를 준비해야 하고 승인 후에도 잘못된 점이 있는지 검토하고 현장은 제대로 적용이 됐는지 확인하는 등 단계 단계별로 챙겨야 할 일이 정말 많습니다. 이 중 하나라도 잘못되면 다시 이 과정을 거쳐야 하는 어려움이 있죠. 아직 부족하기는 하나, 현장 파악 및 법규 내용을 숙지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입사 전 휴비스? 입사 후 휴비스?


입사 전에는 휴비스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었습니다. 전주에 있고 섬유를 만드는 회사라고만 들었습니다.

입사 후에는 옷에 쓰이는 섬유라고 하기엔 너무 다양한 소재를 만들고 있다는데 놀랐습니다. 그리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활동들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변해가는 환경이나 이슈에 맞춰 발전하고자 하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나요?

업무 관련 아니어도 상관없어요.

 

회사에서도 직원들의 외국어 능력 향상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저도 영어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영어 회화를 잘하고 싶은 마음에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답니다. 더불어 2년 내에 환경 관련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휴비스에 입사를 고민하시는 분께 한마디! 이런 후배가 들어오면 좋겠다?

 

공과 사를 구분할 줄 알고 자기 의견을 정확히 표현할 줄 아는 후배가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휘둘리지 않는 소신이 있으면서도 두루 어울릴 줄 아는? 너무 어려운가요? 환경 관련 업무는 특히 생산팀과의 협업이 중요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 후배면 좋을 것 같아요.

여기에 전문성을 갖춰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이 있는 후배라면 더할 나위가 없을 것 같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0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