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휴비스는 화학 섬유 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이라는 건 다들 아시죠? 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이니 만큼 가장 많은 인원이 생산공장에서 일하고 있고 그 중 휴비스 전주공장은 국내 최대 화학섬유 생산 공장이랍니다.

크기만 축구장의 60배일 만큼 넓고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휴비스 직원 외 협력사 직원까지 모두 합치면 1,000명에 가까운 인원이 지금 이순간도 열심히 움직이고 있죠.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곳이니만큼 그 사람들을 관리하고 지원해주는 일은 너무 중요하겠죠? 그리고 필요한 사람을 뽑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일 또한 너무 중요하답니다. 채용에서 퇴사까지, 작게는 출근에서 퇴근까지 회사에 있는 동안 최적의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 보수를 지급하는 일 등은 당연하게 돌아가는 일 같지만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어려운 일이죠.

 

오늘은 휴비스 전주공장 인사와 노무 업무를 담당하는 권완석 과장님을 만나 관련 업무에 대해 여쭤보려 해요. 궁금하신 분은 팔로 팔로미~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전주공장 경영지원팀 인사파트에서 파트장을 담당하고 있는 권완석 과장입니다. 대학시절 경영학을 전공했고 2010년 휴비스에 입사했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전주공장 경영지원팀은 인사파트와 지원파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인사파트에 속해서 인사업무와 노무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인사업무는 채용, 승진, 퇴사 등을 말하며 노무업무는 근무 시간 관리, 출/퇴근 관리, 근로 환경 관리 등을 말합니다.

 

출근을 하면 오늘의 업무를 정리하고 진행 사항을 체크하는 일을 가장 우선적으로 진행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있고 업무가 다양하기 때문에 하나씩 체크하며 확인해야 중요한 부분을 놓치지 않고 진행할 수 있답니다. 최근에는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어 근무 시간에 대한 관리를 더욱 꼼꼼히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직장내 괴롭힘 금지법 관련해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챙겨보고 있답니다. 인사나 노무 업무는 회사의 대외비인 부분이 많아 자세히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은 이해 바랄께요.


 

 


전주공장은 정말 많은 분들이 계신데요?

인사담당자로서 대인관계의 노하우나 팁을 준다면요?

 

저만의 노하우나 팁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인간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청'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소한 이야기라도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죠. 해결해주지는 못해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많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 다음은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는 건데요. '역지사지'라고 하죠. 각자의 입장은 다 다르잖아요. 한쪽만 듣게되면 전체를 이해할 수 없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아~ 그럴수도 있겠구나. 내가 오해한 부분이 있을수도 있겠구나."라고 상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회사 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가족, 부부 등 다양한 관계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요? 


 

업무에 필요한 역량?이나 기술? 자질? 등이 있다면?


인사/노무 업무는 다양한 업무를 동시에 처리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작은 부분에서 실수가 일어날 수 있는데 업무 자체가 개개인에게 바로 영향을 주는 민감한 업무이다 보니 절대 사소한 부분이 있을 수 없어요. 정확하게 자료를 파악하고 디테일한 관리가 인사/노무 업무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꼼꼼함이 생명이죠! 꼭 확인 및 재확인을 하고 꼼꼼하게 처리해야 작은 실수도 막을 수 있으며 이런 부분이 결국 직원들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입사하고 나니 휴비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입사 전에는 휴비스가 소재 회사라는 정도만 알았고 어떤 제품을 만드는 회사인지도 잘 몰랐습니다. 

그러나 입사 후 일을 배워가고 여러사람들과 함께 생활해 가면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느낀 휴비스는 무엇보다도 가족처럼 따뜻한 회사라고 느껴집니다. 사람들간에 정이 있고 배려가 있으며 서로 도와주고 관심 가져주는 마음이 많답니다. 같이 밥 먹는 사람을 식구라고 하잖아요? 9년간 같이 일하고 밥먹으며 지내온 시간이 쌓여 끈끈한 동료애가 된 것 같습니다.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나요?

 

큰 목표를 세우는 편이 아니라서 거창한 목표나 계획이 있는 건 아니구요. 개인적으로는 가족들이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게 가장 큰 목표이구요. 업무적으로는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동료들에게 인정받고 좋은 동료가 되어주는 것이 가장 큰 꿈입니다. 상사와 후배들에게 좋은 동료로 기억된다면 정말 뿌듯하겠네요.


 

 

휴비스에 입사를 고민하시는 분께 한마디! 이런 후배가 들어오면 좋겠다?

 

뛰어난 역량이나 자질, 전문성 물론 중요하지만 꼼꼼하게 일을 할 수 있는 후배가 들어오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꼼꼼하다는 건 기본적으로 가진 자질일 수도 있으나 확인하고 또 확인하려는 노력이나 습관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인사/노무 업무의 성격상 여러 사람들과 함께 일하게 되는데 사람들과의 관계 안에서 어려움 없이 밝고 긍정적인 후배였으면 좋겠습니다. 덧붙여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금상첨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댓글2

댓글쓰기 폼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