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가계를 운영하다 보면 식비, 통신비, 의복비 등 다양한 항목에 사용될 돈이 필요하죠?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제품을 만들려면 원료를 구입해야 하고 직원들 월급도 줘야하고 또 임대료, 전기세 등등 다양한 항목에 사용될 돈이 필요합니다.
가계에는 생활비라는 항목의 자금이 있고 그 금액에서 비용을 충당해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번달 특히 지출이 많으면 비상금을 빼쓰기도 하고 마이너스 통장에서 돈을 빌려오기도 하죠.

 

 
회사도 마찬가지로 매월, 매년 발생하는 자금을 조달하고 사용하고 다시 되갚는 일을 담당하는 부서가 있는데 그게 바로 금융팀이랍니다.

 

오늘은 휴비스 본사에 근무하는 금융팀 백재은 대리님과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항상 눈이 마주치면 웃음으로 화답하는 똑순이 백대리님의 돈을 다스리는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금융팀에 근무하는 백재은입니다.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으며 2014년도에 휴비스에 입사하여 회계팀에서 반년 정도 근무하였고 현재는 금융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금융팀은 회사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계획하고 이를 조달하고, 사용하고, 다시 갚는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따라서 자금을 조달하는 업무, 그리고 출납하는 업무, 외화를 관리하는 업무 등의 업무가 발생하는데 저는 자금을 계획하고 조달하고 이를 상환하는 업무와 은행의 여신관리를 맡아하고 있습니다.


※ 여기서 잠깐! 회계팀과 금융팀은 뭐가 다를까요?

회계팀이 월별, 분기별, 연간으로 회사의 수익 지출에 대한 결산을 실행한다면 금융팀은 실제 회사 운영에 필요한 자금조달 및 집행, 수출입, 보험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하! 돈을 직접 관리하는 업무는 금융팀, 가계부를 작성하는 업무는 회계팀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회계팀 업무 보러가기]

 

 


하루 일과 중심으로 자세히 업무를 알아볼까요?

 

출근을 하면 가장 먼저 당일 지출 계획를 세웁니다. 원화와 외환 지급 계획을 확인하는게 꼭 필요하죠.
예금과 차입금을 적절히 분배하여 지급 계획을 세우고 잉여 자금이 발생할 경우 차입금을 상환할지 또는 예금으로 유지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은행 여신관련 이슈가 발생할 경우 은행과 협의하여 수출입 업무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 단기 자금조달 : 원화 담당자와 외환 담당자가 당월 예상 지출 계획을 세우면 이를 참고해 자금 조달 계획을 세웁니다. 차입금이 필요할 경우 정확한 계획을 세워 이자 비용이 최소한으로 발생하도록 관리합니다.  


- 장기 자금조달 : 연 사업계획 및 기발행 사채 만기 등을 고려하여 장기 자금조달을 하고 신용 등급 평가를 매년 진행하여 자금 조달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은행 여신관리 : 수출입 등 회사 운영에 필요한 은행 여신 과목과 한도를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이나 기술? 자질? 등이 있다면?


은행이나 투자금융회사 등 다양한 금융 기관과 업무를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필요합니다. 회사의 사업계획이나 실적, 성장성을 어필하여 신용도를 높이고 금융기관 담당자들과 우호적인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기관과의 미팅 시, 상무님이나 팀장님이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하시는지 등을 보고 배우는 것이 업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업무 진행 시 어려웠던 경험은 없나요?

 

금융팀은 특히 업무별 지식을 기본으로 협조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일정 기간 동안 팀내 모든 업무를 경험해보는 순환 근무 체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새로운 업무에 대한 부담감이 컸었는데 모든 업무를 경험해본 지금은 왜 순환 근무가 필요한지? 지금 하는 업무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등을 몸소 깨닫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별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입사 전 휴비스? 입사 후 휴비스?

 

휴비스는 직원들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그 부분을 자랑하고 싶습니다.

IDP(Indivisual Development Plan)라는 제도가 있어 본인이 필요한 교육을 스스로 찾고 신청하고 들을 수 있답니다. 또한  원어민 선생님이 직접 회사에 방문하여 진행하는 1:1 영어 수업도 정말 잘 활용하고 있구요.

한달에 한권씩 내가 원하는 도서를 받아볼 수 있는 것도 작지만 깨알같은 혜택이에요.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나요?

 

금융팀 업무에서 전문가가 되는 게 가장 큰 목표라고 할 수 있죠.
금융은 생물과 같아서 새로운 상품이 나오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고 회사의 입장에서는 어떤 금융 상품을 활용하는지, 환율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등 배워야할 게 정말 많답니다.
업무 외적으로는 머리 속에 담겨있는 생각이나 혀끝에서 맴맴도는 말들을 술술술~ 영어로 말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하는 거에요.

 

 

휴비스에 입사를 고민하시는 분께 한마디! 이런 후배가 들어오면 좋겠다?

 

실무와 전공 공부가 항상 일치하지 않을 수 있어요. 실무를 하다보면 전혀 접해 보지 않은 분야를 담당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열린 마음과 배우려는 자세! 이 두 가지만 있다면 어떤 업무든 잘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본인이 적임자다 생각하신다면 휴비스에 꼭 지원해주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