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슈퍼섬유는 일반 섬유보다 강도가 월등히 높거나 고열에 견딜 수 있는 고성능 섬유 소재입니다.

그 중 아라미드(Aramid)는 열에 강하고 튼튼한 방향족 폴리 아마이드 섬유로 인장강도, 강인성, 내열성, 탄성이 뛰어나 항공우주 분야나 군사용, 산업용 등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죠.

아라미드 중 메타 아라미드는 400℃의 고온에서도 견딜 정도로 내열성이 뛰어나며 아무리 힘을 가해도 늘어나지 않는 뛰어난 강도를 가진 섬유로 소방관들이 입는 특수방화복이 대표적이랍니다.

 

휴비스에는 슈퍼섬유를 연구 개발하며 업무를 향한 열정이 400℃에 다다르는 분이 계시다고 하는데요~

바로 그 주인공! 이현영 과장님의 업무 현장으로 찾아가 보았습니다.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대학에서 유기소재파이버공학을 전공하고 2013년도에 휴비스 연구소에 입사한 이현영입니다.

현재 슈퍼섬유 중 하나인 메타 아라미드(브랜드 '메타원')를 연구하는 'One PJT(Project Team)'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메타 아라미드는 우수한 내열성과 인장강도 및 전기 절연성을 가진 슈퍼섬유 중 하나입니다. (아라미드 섬유 중 고내열성을 가진 섬유가 메타 아라미드, 그리고 고탄성을 가진 섬유가 파라 아라미드입니다.)

메타 아라미드는 400℃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그 이상의 온도에 노출될 경우 일반 소재처럼 녹거나 연소되지 않고 탄화되는 성질을 가지며 유독가스나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슈퍼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One PJT에서는 이러한 첨단 보호용 소재인 메타 아라미드 소재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소재의 차별화를 위해 전동기, 변압기, 전기 절연지 등 절연 소재 원료를 개발하는 것이 제 주요 업무입니다.

 

 

 

출근하시고 퇴근하실 때까지~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세요?

 

연구소 직원들은 대부분이 영어, 중국어, 일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근무 전 어학 수업을 듣는 것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합니다.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여서 저도 영어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후 하루 업무를 시작하는데 보통 PJT 팀원들끼리 간단한 회의를 하면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신소재를 개발하는 것은 새로운 제조방법과 공정 시스템 연구에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혼자 해결하지 못하는 일을 회의를 통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공장에 신규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안정적인 품질의 제품이 생산되도록 지원하는 일을 위해 자주 공장과 거래처로 출장을 가서 현장 중심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이나 기술? 자질? 등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데이터 분석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꼭 필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번에 걸쳐 분석을 진행하여 데이타를 확보하는데, 이를 명확하게 분석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또한 의사 소통 능력은 단순히 소통,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것 뿐만 아니라 나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설득시킬 수 있는 합리적으로 말하는 역량이 꼭 필요합니다.

 

 

업무하시면서 힘들지만 보람이 있던 경험이 있을까요?

 

연구소에서 개발한 제품을 신규 공정 라인으로 생산에 적용한 일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현장의 경험이 적다보니 마음먹은 대로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팀원들과 늦은 시간까지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고 실패하고 또 시도하면서 많은 고생을 했죠. 

 

연구원들끼리 고민해도 해결되지 않던 문제들을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선배님들의 도움을 받아 조금씩 해결하는 것을 확인했을 때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공정이 개선되고 목표한 수준에 도달했을 때는 뭔가 설명하기 어려운 뿌듯함? 성취감?을 느꼈고 팀원간에도 더욱 돈독해지는 기분 좋은 경험이였습니다.

 

 

입사 전 휴비스? 입사 후 휴비스? 기대와 비슷한가요? 다른 점은요?


휴비스를 입사 후 대학교나 대학원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 전시회에 참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더 넓고 깊은 분야를 경험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업무 시간 외에도 직장동료와 서로 만나서 등산, 축구, 봉사활동 등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가 많았는데 저에게는 정말 재미있고 소중한 시간들이었습니다. 그때 함께 했던 소중한 직장동료가 이제 평생 친구가 되어서 함께 살고 있답니다.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장래희망? 있으세요?

 

개인적인 목표는 무엇보다도 선배님들과 같이 한 분야의 전문가되는 것입니다.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가 쌓이면서 처음 겪는 일에도 당황하지 않고 능숙하게 처리하는 선배님들의 모습을 닮고 싶습니다.

좀 더 욕심을 낸다면 후배님들에도 인정받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원이 되고 싶습니다.

 

 

휴비스에 입사를 고민하시는 분께 한마디! 이런 후배가 들어오면 좋겠다?

 

입사 전 많은 사람들은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취업 준비 보다 사회에 나가면 더 힘들다. 입사했을 때엔 일보다 인간 관계가 더 힘들다.

하지만 휴비스는 유연하면서 편안한 근무 분위기를 바탕으로 타 부서와 협업하기도 하고 선/후배의 의견을 존중하는 조직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적극성을 가지고 조직 문화에 융화되어 신입사원 다운 자세를 갖춘다면 선배들의 업무 처리 방식도 빨리 배울수 있을 것이며 자신의 장점도 충분히 부각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