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직장인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드라마 '미생'이나 '김과장' 등을 보시면 어김없이 실장님과 함께 등장하는 부서~ 바로 회계팀이죠?
회계라고 하면 어렴풋이 아~ 회사의 자금이나 지출, 수입 그런거랑 관련 있겠구나~ 짐작은 가실텐데요?
회계팀은 무슨일을 하는걸까요? 회계팀이랑 뭔가 느낌 비슷한 재무팀? 금융팀?과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오늘은 휴비스 재무지원실 내 회계 업무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회계는 쉽게 말해 내가 얼만큼 벌고 어떻게 지출을 해 나가는지 기록하는 일이며, 또한 앞으로 수익과 지출을 예상하여 미리 계획을 잡아가는 일입니다.

 

오늘은 휴비스의 살림꾼~ 회계팀 나은진 대리님과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는데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회계팀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알아봅시다.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휴비스 회계팀에서 근무하는 나은진 대리입니다. 2014년 휴비스에 입사했구요. 대학에서는 통계학을 전공했습니다.

 

 

회계팀과 금융팀? 자금팀? 재무팀은 무슨 차이가 있나요?

 

 

보통 재무, 회계, 세무, 경리, 금융 등 다양한 용어가 많이 쓰이는데 모두 비슷한 말입니다.
조금 자세히 살펴보면 재무는 포괄적인 상위 개념이죠. 회계나 금융 등의 모든 업무를 아우르는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 같은 경우 재무팀에서 모든 일을 맡아할 수도 있구요. 업무량이 많은 대기업의 경우, 일을 세분화하고 전문화하기 위해 각각 업무 성격에 맞추어 팀을 나누기도 한답니다.

 

보통 회계팀이라고 하면 한마디로 거래가 일어난 모든 것을 기록하는 업무라고 보시면 되구요.
금융팀이나 자금팀의 경우 차입, 사채발행, 자금집행 등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일들을 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조금 구분이 가시나요?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우리집을 기준으로 보면 월급이나 이자와 같은 수입이 있고 지출이 있죠. 그리고 세금도 내구요.
부동산이 있거나 목돈이 있다면 자산 관리도 하죠. 그런 모든 일들을 회사에 대입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회계팀에서는 휴비스에서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 거래, 자산의 취득과 평가 등 거래와 관련된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 기업의 회계 기준에 근거하여 회계처리를 하고 매월 결산을 통해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일이 가장 핵심입니다.
휴비스는 2012년 상장하여 분기마다 외부 회계법인으로부터 정기적인 감사를 통해 재무제표가 제대로 작성되었는지 검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세법 규정을 검토하여 기업활동 전반에 관련한 각종 세금 법인세, 원천세 등의 신고 및 납부를 담당하기도 하죠.
이외에도 매월 다음달 손익을 예상하여 미리 작성하는 추정손익, 하반기엔 기업으로서 다음 해의 목표와 비전을 설정하는 사업계획을 진행합니다.

 

 

한달 기준으로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나요?



회계팀은 월단위로 진행되는 업무가 많습니다. 월 중에는 현업에서 기표한 회계처리를 검토하고 회계 및 세무 이슈를 대응합니다.
월초는 전월 마감 업무로 가장 바쁜 편인데요. 수입품 중 아직 도착하지 않았지만 자산으로 처리되어야 하는 미착품부터 원가 및 판관비 마감, 매출 확정을 통해 월 손익을 확정하고 다음 월 손익을 추정하고 분기, 연 단위의 결산을 준비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이나 기술? 자질? 등이 있다면?



숫자를 다루기 때문에 아무래도 정확하고 꼼꼼해야 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가 많은 직무 중에 하나여서 스트레스를 잘 풀고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기업회계기준과 세법에 따라 적법하게 처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규정 이해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따라서 입사 후에도 끊임없이 공부하게 된다는 점이 재무의 매력이자 해가 쌓일수록 책임감을 갖게 되는 직무라고 생각해요.

 

 

입사 전 휴비스? 입사 후 휴비스?

 


휴비스는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기업이라도 관련 업종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다면 알 수 있을텐데요,
입사 후의 휴비스는 개인에게 성장 기회가 많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월 한 권씩 신청하는 독서경영을 통해 책을 접할 기회를 늘려주고 주중에 짬내서 하는 1:1 영어회화 수업을 통해 영어 실력도 늘릴 수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교육 과정도 준비되어 있어 배우려는 열정만 있다면 무궁무진한 배움의 기회가 생긴답니다.


재무지원실에서는 한달에 2번 정도 순번을 정해 발표자가 내 업무를 소개하고 전문 분야를 설명하는 '인하우스'라는 교육 과정이 있는데요. 같은 실 안에 있지만 잘 몰랐던 분야에 대해 공유하고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나요?

 

회계팀에서도 담당하는 업무가 팀원마다 정해져 있는데 회계팀의 다양한 업무 수행을 통해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은 업무 실력을 갖추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좀 늦긴 했지만 운전면허를 따서 베스트 드라이버가 되는게 올해 목표에요~ 부끄부끄

 

 

 

취업을 고민하는 준비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저는 입사 전부터 재무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결국 휴비스에서 재무 업무를 할 수 있어 좀 힘든 일이 있어도 버틸 수 있는 힘이 됩니다.
취업 준비 생활이 힘들지만 자신이 어떤 직무에서 어떠한 일을 수행하고 싶은지 진지하게 고민을 해 보는 값진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