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초저금리이자 저성장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 소비를 줄여 알뜰하게 생활하려는 ‘짠테크’ 고수들이 늘고 있습니다. 짠테크란 '짜다'와 '재테크'가 합쳐진 말로 불황을 견디는 방식으로 무조건 안 쓰고 아끼기보다 불필요한 낭비를 막자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지출을 줄이고 생활비를 좀 더 효율적으로 아낄 수 있을까요? 오늘은 직장인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짠테크 꿀팁을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 1단계 : 돈 아끼기


1) 꼬박꼬박 영수증 모으기


돈 아끼기의 기본 중 기본, 영수증 모으기입니다. 영수증은 내 소비 습관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지표이죠. 영수증에는 나의 소비 습관이 그대로 들어있습니다. 계획 없이 충동적으로 산 물건의 영수증부터 언제 산지도 기억이 나지 않는 영수증까지.. 보지 않았으면 모르고 지나쳤을 내 낭비 포인트도 짚어낼 수 있지요. 이제부터 영수증을 버려 달라고 하지 말고, 꼭 챙겨서 확인해보세요. 나도 모르게 줄줄 새는 소비를 바로잡을 기회가 될 거예요!


 

2) 일주일에 한 번, 노머니데이 정하기


교통비를 제외한 지출을 하지 않는 노머니데이는 충동적인 소비 습관을 억제하기 위한 챌린지입니다. 습관적으로 마시는 커피, 퇴근 후 술자리 등으로 하루에 1~3만 원은 쉽게 쓰게 되는데요. 평일에는 도시락을 챙기고 커피를 회사에 있는 거로 대체하면 되고, 주말에는 하루쯤 집에서 편히 쉰다고 생각하면 노머니데이 실천이 가능합니다. 지출도 습관이라는 사실!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한 푼도 안 쓸 수 있다는 걸 인지한다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일 수 있을 거예요.

 


● 2단계 : 돈 모으기


1) 앱테크 도전하기


스마트폰으로 광고를 시청하거나 미션을 수행하면 포인트나 현금으로 보상해 주는 리워드 앱을 이용해 앱테크에 도전하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앱을 활용한 재테크라는 의미인 앱테크는 큰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되고, 자투리 시간을 돈 버는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미션을 수행하면 포인트를 쌓아주거나, 출석 체크를 하거나 광고를 보면 포인트를 적립하는 포인트 앱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니 나의 성향에 맞는 앱을 골라 도전해보세요!

 


2) 펀 세이빙 적금 들기


비슷한 혜택을 제공하는 수많은 적금 상품 가운데, 이왕이면 재미있는 방법으로 저축하는 펀 세이빙이 금융권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적금 목표를 이룰 때마다 웹툰을 보여줘서 만기일까지 유쾌하게 지속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적금, 일상 속에서 게임을 하듯이 저축할 수 있는 적금, 운동과 저축을 결합해서 걸음 수만큼 혜택을 주는 적금 등 다양한 아이디어의 적금이 있습니다. 기왕 할 재테크, 스트레스받으며 하는 것보다 즐겁게 모으면 훨씬 유익하겠죠?



● 3단계 : 돈 불리기


1) 경제 신문 읽기


짠테크로 생활비를 아끼고 모으는 단계를 넘어 돈을 불리는 고급 단계입니다. 재테크를 잘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경제신문 읽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최소한의 소양이나 관련 분야 지식, 향후 정부 정책의 방향성 등 수많은 정보가 신문 속에 있기 때문인데요. 비록 작은 습관이지만, 매일 조금씩 관련 기사를 보다 보면 경제를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지고 지식이 쌓이면서 나중에는 재테크에도 알차게 활용할 수 있을 거예요.



2) 재테크 스터디 참여하기


불타는 학구열을 가진 직장인을 위한 짠테크 노하우 중 하나로, 재테크 스터디에 참여해 경제 지식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재테크 스터디는 보험, 부동산, 자금관리 등 다양한 테마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재테크 메이트를 만들어서 서로 자극과 도움도 주고, 함께 경제 관련 지식을 쌓는 것도 생활비를 아끼고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짠테크 비법이 될 것 같습니다. 작은 용기를 내서 참여해본다면 인생의 변화를 만드는 계기가 될 거예요!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 KBS2TV 해피투게더3]


지금까지 짠테크 비법 여섯 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똑같이 돈을 벌더라도 누군가에겐 늘 부족한 반면, 누군가에겐 든든한 자산으로 남게 되는데요. 둘 사이를 가르는 결정적인 한 방이 바로 짠테크가 아닐까요? 휴비스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생활비를 아끼는 작은 실천부터 시작해서 현명한 소비 습관을 만들어나가며 한 걸음씩 현명한 짠테크 고수의 길로 나가 보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