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누구나 새해에는 이루고 싶은 소망을 빌어봅니다. 매년 다짐하는 금연, 영어 공부부터 결혼, 내 집 마련까지… 나라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국민을 위해 일 년간의 다양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고자 합니다. 정부의 2020년 정책 중 우리 직장인들의 생활과 밀접한 내용은 어떤 게 있을까요? 올해를 기점으로 달라지는 제도를 분야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에게 유용한 정책이 있는지 한번 유심히 살펴보세요!



 [금융 제도] 개인신용평가 체계 점수제 전환


대출 심사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개인신용평가 체계가 등급제(1~10등급)에서 점수제(1~1,000점)로 완전히 바뀐다고 합니다. 단 몇 점 차이로 신용 등급이 갈리는 기계적인 등급제로 불이익을 당하던 직장인분들이 적지 않을 것 같은데요. 이제는 점수제의 변화로 더 나아진 대출 조건, 금리 인하 혜택 등을 보게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금융회사도 바뀐 신용등급제의 점수에 따라 좀 더 정교하게 차별화된 여신 심사나 대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니 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은 꼼꼼하게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금융 제도] 거스름돈 계좌적립 서비스 시행


주머니에서 울리는 ‘짤랑짤랑’ 동전 소리, 이제는 듣기 어려워질지도 모릅니다. 가게에서 현금 지급 후에 남은 거스름돈을 자신의 계좌로 입금하는 서비스가 새해 초부터 시범적으로 시행될 예정이기 때문인데요! 동전의 휴대, 사용에 대한 불편을 줄이기 위한 한국은행의 ‘계좌적립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앱만 설치되어 있으면 모바일 카드나 현금 IC 카드에 연결된 계좌로 거스름돈을 입금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족 제도] 가족 돌봄 휴가 도입


올해부터 가족의 질병, 사고, 노령 또는 자녀 양육을 이유로 무급으로 최대 10일까지 휴가를 쓸 수 있는 가족 돌봄 휴가가 도입됩니다. 일자와 돌봄 대상 가족의 성명, 생년월일, 신청인 등을 적은 문서를 사업주에게 제출하면 되는데요. 예전에는 부모, 배우자, 자녀 또는 배우자의 부모로 범위가 한정되었다면 앞으로는 조부모와 손자녀를 돌보기 위해 가족 돌봄 휴가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제는 걱정 없이 소중한 가족 곁을 지킬 수 있게 되었네요!



 [가족 제도] 부모 동시 육아휴직 가능 & 어린이집 연장 보육


현재의 육아휴직은 같은 자녀에 대해 부부 중 한 명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올해 2월부터 최대 1년까지 부부가 육아휴직을 동시에 사용하도록 바뀔 예정이라고 하니, 출산을 앞두신 가정은 꼭 참고하세요! 또한 육아휴직 급여도 부모에게 함께 지급될 수 있게 바뀌는데, 동시에 육아휴직을 쓰면 첫 3개월 급여 한도는 통상 임금의 80%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3월부터는 어린이집 연장 보육을 시행합니다. 오후 4시부터 연장 보육 전담 교사가 배치된다고 하니 워킹맘, 워킹대디분들의 부담이 많이 줄 수 있겠네요.



 [근로 제도] 내일배움카드 '국민 내일배움카드'로 통합·개편


실업자, 재직자로 분리되어 운영되던 내일배움카드가 국민 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됩니다. 이제는 휴직, 실업 등의 경제 활동 상태에 따라 카드를 바꿀 필요가 없이 한 장의 카드로 계속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번거로움이 줄어들겠네요. 또한, 그간 1~3년이었던 유효기간이 5년으로 연장되고 200만~300만 원이었던 지원 한도가 300만~500만 원으로 높아져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와 함께 새로운 배움의 기쁨을 누려보세요!



 [근로 제도] 민간 기업에도 적용되는 공휴일


소위 말하는 빨간 날! 법정공휴일은 적용 대상이 관공서 근로자, 즉 공무원에 한정되어 있어 민간 기업에서는 휴일이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로 인해 공무원과 근로자의 휴일 격차가 심해 문제가 되어왔는데요. 올해부터는 근로기준법상 유급휴일로 지정되어 민간 기업도 법정공휴일에 마음 편히 쉴 수 있게 되었답니다! 이제는 열심히 일한 만큼 쉴 땐 확실히 쉴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2020 경자년 새롭게 확대되고 달라진 정책과 지원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이 외에 더 많은 정책이 궁금하신 분들은 기획재정부 홈페이지(http://www.moef.go.kr)에 들어가면 분야별로 더 자세히 알 수 있답니다.

나에게 유용한 정책도 알아야 활용할 수 있는 법~ 한번 꼼꼼히 살펴보셔서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더불어 2020년에는 지원 혜택도 많이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일도 이루시는 한해되길 바랄께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