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블로그 홈

All

홈페이지

티스토리 뷰

제품을 생산하는데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원료의 구매업무를 담당하는 김수웅 부장

입사 선배인 김수웅 부장이 들려주는 생생한 업무 이야기 한번 만나보실까요?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휴비스 원료팀에서 제품 생산을 위한 원료 구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수웅입니다.

 

 

 


원료 구매 업무가 무엇인가요?

 

 

공장을 가동하여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원료 및 설비, 포장재, 부품, 사무소모품 등 다양한 재료가 필요합니다. 원료 구매업무는 제품 생산을 위한 원료를 구매하는 업무이며 폴리에스터의 원재료인 PTA(고순도 테레프탈산)와 EG(에틸렌글리콜)가 상당량을 차지합니다. 주로 PTA는 삼남석유화학에서 구입하며 EG는 롯데케미칼 등의 거래처에서 구입합니다.

 

 

 

원료 구매 업무가 왜 중요한가요?

 

 

휴비스의 매출액에서 원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60~70%로 원료의 구매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원료를 얼마나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구입하느냐에 따라 회사의 손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원료 구매 업무에 있어서 저렴하게 구입하는 역할도 중요하지만 안정적인 공급처를 확보하여 원료 수급의 리스크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발빠른 원료 시황 정보 및 해외 시장 동향, 원료 공급처 분석 등을 통해 회사 내 관련된 분들에게 전달하고 경영층의 의사결정을 원활하게 해주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휴비스는 원료 구매의 중요성으로 인해 설비 및 자재 등을 구매하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팀과 별도로 원료팀을 두고 있습니다.

 

 

 

구매 직무 수행에 가장 요구되는 역량이 있다면?

 

 

원료 구매 직무 수행 시 요구되는 특별한 역량은 없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역량은 열심히 하고자 하는 의지, 적극성만 있으면 됩니다.
신입사원에게는 모든 것이 처음이기 때문에 대학에서 어떤 것을 전공하고 들어온다 하여도 모두 처음 배우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관련 지식이나 정보보다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와 해내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잘 적응해 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 가지, 업무를 조금 더 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어학 능력(영어)이 있다면 도움이 됩니다.
해외로부터 원료를 Sourcing 하는 기회가 많고 거래처들이 외국 회사가 많기 때문에 영어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능력이 있다면 좀더 수월하게 업무에 임할 수 있습니다.

 

 

업무에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우리 모두 소비자로서 물건을 구매한 경험이 있죠. 다들 같은 생각이시겠지만 비싼 가전제품을 사든, 양말 하나를 사든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죠?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저 역시 원료를 구매하면서 좋은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이나 조건으로 구매해서 칭찬받을 때? 회사에 도움이 될 때? 내가 하는 일을 인정받을 때?
그때가 가장 기분이 좋고 보람이 됩니다.

 

 

후배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도전정신을 가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의 신입사원시절을 뒤돌아 보면 잘 알지 못해 혹시나 실수하면 어떨까 많이 위축되어 업무를 적극적으로 하지 못한 아쉬움이 남습니다. 누구나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습니다. 도전정신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일하다 보면 쉽게 회사에 적응도 하고 능력을 키워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열정적으로 업무에 임하는 직원들을 적극적으로 도와주려는 동료들이 있는 곳이 휴비스이기도 합니다.


 

 

휴비스에 입사하고 싶은 지원자들에게 휴비스의 장점을 소개해 주세요


자기의 능력 개발을 위한 다양한 지원제도가 있어 본인이 배우고자 하는 의욕이 있다면 회사의 지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매년 어학이나 자기가 배우고 싶은 분야 또는 업무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검색하여 자기만의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이라는 딱딱함보다는 따뜻한 정이 있는 회사이며 직원의 복지, 특히 동료들과 담소를 나누며 식사할 수 있는 구내식당이 있다는 것은 참 좋습니다. 아내에게 남편 식사 걱정을 덜어주어 점수를 따기도 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휴비스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댓글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습니다.

+ 더보기